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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가

아사마루
하는일/근무환경

하는 일

미술가는 그림, 조각 등의 예술작품을 창작하고, 이를 화랑이나 미술관 등에 전시함으로써 작품을 통해 대중들과 정서적인 교감을 나눈다.

화가는 다양한 그림 재료와 적합한 회화기법 등을 이용해 그림을 그린다. 먼저 작품의 구도를 구상하고 유채, 수채, 연필, 파스텔, 잉크 등의 그림 재료를 선택한 후 캔버스, 나무판, 종이 등의 표면에 작품의 윤곽을 미리 소묘한다. 원하는 그림의 효과를 얻기 위하여 선, 공간, 크기, 색채, 원근, 농담 등의 시각적 요소를 활용해 작품을 완성한다. 장르에 따라 크게 한국화가(동양화가)와 서양화가로 나뉘는데, 한국화는 주로 붓과 먹을 써서 표현하며 서양화는 재료에 따라 유화·수채화·펜화·연필화·파스텔화·크레용화 등으로 나뉜다.

조각가는 목재, 석재, 진흙, 금속 등의 재료를 이용하여 입체적인 조각 작품을 창작한다. 연마기, 끌, 정, 망치 등의 도구로 석재, 콘크리트, 목재 등의 재료에 조각 대상을 새기는데, 요즘은 흙, 돌, 나무, 청동 등 전통적인 재료뿐만 아니라 철, 합성수지, 기성품 등을 활용한 다양한 조각품을 이용한다. 이뿐 아니라 빛, 소리, 자연현상과 시간 개념까지 도입하여 그 범주가 날로 넓어지고 있다. 특히 조각을 대체하는 설치작업의 급속한 변화와 함께 조각의 질적 변화가 이루어지면서 조각가의 작품영역도 다양해지고 있다.

서예가는 주로 먹물과 붓을 이용하여 특정한 필법으로 고시(古時), 시 등의 창작 글을 쓰거나 사군자를 그린다. 또한 서예와 회화의 접목을 시도하는 등 현대적인 기법을 동원해 다양한 실험적 작품을 창작한다.

설치미술가들은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적절한 재료를 이용하여 작품을 완성한 후 이를 전시장, 공공장소, 야외 등의 공간에 전시한다.

작품 제작 외에 창작된 작품을 미술관이나 갤러리 등을 통해 전시하는 것도 미술가의 중요한 일이다. 기획전시를 할 경우 기획의도에 적합한 미술가를 찾아 서로 협의한 후 전시를 추진하기도 하고, 취지를 같이 하는 이들과 하나의 주제를 택해 전시회를 추진하는 경우도 있다.

근무환경

미술가는 대부분 프리랜서로 활동하기 때문에 시간적 제약 없이 자유롭게 작업을 한다. 그러나 전시나 각종 미술대회를 앞두고 있을 때는 온종일 작품 창작에만 전념하기도 한다. 주로 실내에서 작업하지만 그림을 그리거나 작품을 구상하기 위해 야외로 스케치를 나가기도 한다. 조각가의 경우 실외에서 작업할 때도 많다.

교육/훈련/자격 / 적성 및 흥미

교육 및 훈련

회화과, 동양화과, 서양화과, 조소과 등에 진학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주로 선에 의하여 어떤 이미지를 그려내는 기술인 드로잉부터 색채학, 미술사, 동양화, 서양화, 조소 등 기초적인 이론과 실기를 비롯하여 전공 분야의 깊이 있는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대학의 관련 학과에서는 대개 실기시험을 치르기 때문에 중고등학교 때 미리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고 학업과 미술실기 준비를 병행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꾸준히 재능을 개발하고 작품전시회, 공모전 출품 등을 통해 작품 활동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편, 정규교육과정을 거치지 않고 개인적으로 공부하고 훈련하여 공모전에 입상한 뒤 미술가의 길로 들어서는 사람도 있다. 문화센터나 사회교육원의 관련 교육을 받고 입문하기도 한다.

▲ 관련 학과 : 회화과, 동양화과, 서양화과, 조소과, 조형예술과 등

입직 및 경력개발

대부분 프리랜서로 활동하므로 취업을 위한 별도의 과정은 없다. 각종 미술대회 등에 입상하거나 전시회를 통해 공식적으로 활동하게 된다. 전업으로 하는 미술가는 소수이며 대학, 학원, 문화센터, 사회교육원 등에서 강의하기도 하고, 중고등학교에서 미술교사 등을 겸직하거나 학원 또는 화실을 운영하기도 한다.

미술가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꾸준히 재능을 개발하고 작품전시회, 공모전 출품 등을 통해 활동해야 한다. 학예사(큐레이터), 미술 분야 기자, 디자이너, 무대미술가 등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 대학 강단에 서거나 학원을 직접 운영하는 경우도 있다.

적성 및 흥미

미술적 감각과 예술적 지식, 창의력과 표현력이 필요하다. 각종 미술작품은 물론, 시각문화 전반에 대한 관심과 흥미도 요구된다. 창작활동을 위해 사물에 대한 관찰력이 뛰어나고 호기심이 많으면 좋다. 장기간의 숙련을 견딜 수 있는 성실함과 인내력도 요구되며, 동서양 미술사에 대한 전문서적을 읽기 위해 한자, 영어 등에 관한 실력을 쌓아놓는 것도 필요하다.

종사현황

종사현황


화가 및 조각가 종사현황 : 성별(남성70.2%, 여성29.8%), 연령별(20대10.6%, 30대8.5%, 40대21.3%, 50대36.2%, 60대이상23.4%), 학력별(고졸이하8.5%, 전문대졸2.1%, 대졸61.7%, 대학원졸27.7%)
직업전망

직업전망

연평균 취업자 수 증감률 추정치 : 유지(-1%초과 +1%미만)

향후 10년간 미술가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국민 문화의식 수준이 높아지면서 여가선용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다. 정부에서도 다양한 정책적 지원으로 침체된 기초예술을 발전시키고 자생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각예술 전시의 경우, 국내외 교류 증가로 미술품을 접할 기회가 꾸준히 마련되고 있으며, 인터넷의 발달로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 전시회가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2015 문예연감’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국내 전시 건수는 2010년 13,002건에서 2011년 13,881건으로 879건 상승하였으나, 2012년 13,631건, 2013년 13,235건으로 조금씩 감소하고, 2014년에는 13,248건으로 2013년보다 13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는 큰 변동 없이 꾸준하게 전시활동이 이뤄진 것을 알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2015 미술시장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미술시장 주요 유통영역의 연도별 작품판매 작품 수는 2008년부터 매년 증감을 반복하며 전체적으로는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다만, 2014년에는 전년 대비 3,677점(10.5%)이 감소했는데, 특히 아트페어(Art Fair : 여러 화랑이 한곳에 모여 미술작품 판매 행사)를 통한 판매가 전년 대비 34.8%(5,345점) 감소해 전체 작품 수 감소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연도별 작품판매 금액은 2010년을 정점으로 점차 감소하다가 2014년 345,136백만 원으로 전년 대비 7.9% 증가해 25,302백만 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매회사를 통한 작품 판매 금액은 전년 대비 31.5% 증가하였고, 아트페어를 통한 판매금액은 전년 대비 5.6%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유통영역 연도별 작품판매 작품 수 증감 현황 표 내용 확인

주요 유통영역 연도별 작품판매 작품 수 증감 현황
구분 2008년(점) 2009년(점) 2010년(점) 2011년(점) 2012년(점) 2013년(점) 2014년(점) 2014년 전년대비 증감
증감 수(점) 증감 률(%)
전체 23,664 31,419 29,577 33,517 27,377 35,164 31,487 3,677증가 10.5 증가
화랑 합계 8,332 12,091 13,685 15,167 8,487 9,869 10,045 176 1.8
평균 - - 47.4 49.8 31.1 30.9 31.8 0.9 2.9
경매회사 합계 11,461 11,744 9,898 11,231 8,116 9,922 11,414 1,92 15.0
평균 - - 824.8 802.2 624.3 902.0 1.141.4 239.4 26.5
아트페어 합계 3,871 7,584 5,994 7,119 10,774 15,373 10,028 5,345 증가 34.8 증가
평균 - - 176.3 197.8 307.8 439.2 186.5 152.7 증가 34.8 증가

주요 유통영역 연도별 작품판매 금액 증감 현황 표 내용 확인

주요 유통영역 연도별 작품판매 금액 증감 현황
구분 2008년(백만 원) 2009년(백만 원) 2010년(백만 원) 2011년(백만 원) 2012년(백만 원) 2013년(백만 원) 2014년(백만 원) 2014년 전년대비 증감
증감 수(백만 원) 증감 률(%)
전체 389,732 351,481 451,578 420,992 402,431 319,833 345,136 25,302 7.9
화랑 합계 215,403 258,591 344,596 296,308 275,136 194,504 204,841 10,337 5.3
평균 - - 1,190.1 973.1 1,007.5 609.4 648.5 39.1 6.4
경매회사 합계 133,222 58,456 58,595 78,238 85,274 59,216 77,868 18,652 31.5
평균 - - 4,882.9 5,588.4 6,559.5 5,383.3 7,786.8 2,404 44.6
아트페어 합계 41,107 34,434 48,387 46,446 42,021 66,113 62,427 3,686 증가 5.6 증가
평균 - - 1,423.1 1,290.2 1,200.6 1,889.0 1,783.6 105.4 증가 5.6 증가

전반적으로는 장기적인 세계 경기 침체로 문화를 향유하려는 심적 여유가 점차 줄면서 미술시장이 침체기를 맞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미술계 내부에서도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해서 몇몇 유명 미술관이나 갤러리를 제외하고는 운영난에 허덕이는 경우가 많고, 미술가들도 작품 활동을 통해서만 경제적인 생활을 유지하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더욱이 무명작가 및 신진작가들은 전시나 작품 판매를 하기가 상대적으로 더 어렵기 때문에 갈수록 활동상의 제약이 커질 전망이다. 또한 기업의 문화예술후원인 기업 메세나(Corporation Mecenat) 활동도 경기 침체로 점차 약화되고, 후원방식도 문화예술 단체나 개인에 직접적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어서 몇몇 유명한 미술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다만, 미술가는 예술 분야에서 본인이 원하는 진로를 개척하기 위해 선택하는 직업이라는 점에서 미술과 예술에 대한 인간의 갈망이 사라지지 않는 한 미술가로 활동하려는 사람들은 꾸준히 생겨날 전망이다. 또한 문화예술 분야는 자생적으로 시장이 커지기보다는 정부에서 예산을 늘리고 정책적으로 뒷받침하면 시장이 확대되는 경향을 보이므로, 향후 문화예술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확대되면 미술가의 활동도 다시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미술계 역시 4차 산업혁명 및 디지털 기술 혁명의 영향으로 기존의 전통적인 미술 표현 방식을 넘어서 3D프린팅과 같은 첨단기술을 접목한 창의적인 작품에 대한 기대가 커지는 만큼, 새로운 시도와 작품을 선보이는 작가들을 중심으로 활동이 점차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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