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무내용
-
이러닝콘텐츠 개발은 콘텐츠에 대한 기획력을 갖고 교수 목적에 맞는 학습을 고려하여 교수방법을 결정하거나, 설계된 내 용을 이해하여 멀티미디어 요소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구현하거나, 콘텐츠 구현의 전 과정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일이다.
- 능력단위
-
콘텐츠개발 목적분석 수준 : 6
- 정의
- 콘텐츠개발 목적분석이란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기획하고, 콘텐츠 개발계획을 수립하는 능력이다.
- 직무내용
-
- 콘텐츠 요구명세서 작성하기
- 콘텐츠 요구명세서 분석하기
- 콘텐츠 개발계획 수립하기
- 지식 및 기술
-
- e러닝
- 고용보험
- 이러닝산업
- 이러닝콘텐츠개발
- 이해여부
- 인증제도
- 제안요청서
- 콘텐츠
- 콘텐츠개발
- 콘텐츠서비스
- 품질인증
- 수행태도
-
- 감성적
- 계량적
- 계획적
- 과학적
- 관용적
- 규범적
- 기술적
- 논리적
- 생산적
- 실천적
- 인간적
- 자율적
- 적극적
- 전략적
- 조직적
- 책임감
- 협동적
- 관련자격증
-
- e러닝지도사 1급
-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 정보기술프로젝트관리전문가
- 관련전공
-
- 교육공학
- 멀티미디어공학
- 컴퓨터교육
콘텐츠 설계전략분석 수준 : 5
- 정의
- 콘텐츠 설계전략분석이란 콘텐츠 개발에 착수하기 전 교수설계자의 설계의도를 파악하고, 콘텐츠 개발 유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콘텐츠 구현을 위한 방법을 구체화 하는능력이다.
- 직무내용
-
- 콘텐츠 개발방향 분석하기
- 콘텐츠 개발유형 분석하기
- 콘텐츠 개발방법 분석하기
- 지식 및 기술
-
- e러닝
- 개발
- 고용보험
- 규명
- 스토리보드
- 이러닝산업
- 이러닝콘텐츠
- 이러닝콘텐츠개발
- 콘텐츠
- 콘텐츠개발
- 토대
- 수행태도
-
- 감성적
- 계량적
- 계획적
- 과학적
- 관용적
- 규범적
- 기술적
- 논리적
- 생산적
- 실천적
- 인간적
- 자율적
- 적극적
- 전략적
- 조직적
- 책임감
- 협동적
- 관련전공
-
- 교육공학
- 멀티미디어공학
- 컴퓨터교육
학습자 시스템 환경분석 수준 : 5
- 정의
- 학습자 시스템 환경분석이란 콘텐츠를 실제 활용하는 학습자의 환경에 적합한 학습기기의 특장점을 분석하여 콘텐츠 구현전략을 수립하는 능력이다.
- 직무내용
-
- 학습기기 분석하기
- 학습접근성 분석하기
- 학습관리시스템 분석하기
- 지식 및 기술
-
- e러닝
- 모바일기기
- 브라우저
- 이러닝산업
- 이러닝콘텐츠개발
- 접근성
- 콘텐츠
- 콘텐츠개발
- 학습관리시스템
- 학습수행
- 학습자
- 수행태도
-
- 계량적
- 계획적
- 과학적
- 관용적
- 기술적
- 논리적
- 생산적
- 실천적
- 인간적
- 자율적
- 전략적
- 조직적
- 책임감
- 협동적
- 관련전공
-
- 멀티미디어 공학
- 시스템
- 컴퓨터 공학
콘텐츠개발 환경분석 수준 : 5
- 정의
- 콘텐츠개발 환경분석이란 콘텐츠개발자의 작업환경을 포함하여 사용가능한 자원요소들을 분석하여 개발에 필요한 소스를 확보하는 능력이다.
- 직무내용
-
- 하드웨어환경 확인하기
- 소프트웨어 자원 선정하기
- 개발자원 확보방안 계획하기
- 지식 및 기술
-
- e러닝
- 분석여부
- 소스
- 신규개발
- 웹접근성
- 이러닝산업
- 이러닝콘텐츠개발
- 이해여부
- 측면
- 콘텐츠
- 콘텐츠개발
- 수행태도
-
- 계량적
- 계획적
- 과학적
- 기술적
- 논리적
- 생산적
- 실천적
- 인간적
- 자율적
- 전략적
- 조직적
- 책임감
- 협동적
- 관련전공
-
- 멀티미디어 공학
- 시스템공학
- 컴퓨터 공학
콘텐츠개발 전략수립(구버전) 수준 : 5
- 직무내용
-
- 콘텐츠 구현방법 제시하기
- 디자인 컨셉 수립하기
- 개발자원 확보하기
프로토타입 개발 수준 : 5
- 정의
- 프로토타입 개발이란 기획의도에 따라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개발초기 단계에서 원형을 구현하는 능력이다.
- 직무내용
-
- 메타포디자인요소구성하기
- UI메시지 디자인하기
- UI레이아웃 구성하기
- UI색상 구성하기
- 미디어요소 개발하기
- 지식 및 기술
-
- e러닝
- 구현
- 기술적요소
- 레이아웃
- 메시지
- 스토리보드
- 웹접근성
- 이러닝콘텐츠개발
- 콘텐츠
- 콘텐츠개발
- 프로토타입
- 수행태도
-
- 계량적
- 계획적
- 기술적
- 논리적
- 독창적
- 성실함
- 인간적
- 자율적
- 적극적
- 전략적
- 조직적
- 책임감
- 협동적
- 효율적
- 관련전공
-
- 멀티미디어 관련학과
- 컴퓨터 공학
단위미디어 개발(구버전) 수준 : 3
- 직무내용
-
- 그래픽 요소 개발하기
- 동영상 요소 개발하기
- 애니메이션 요소 개발하기
- 사운드 요소 개발하기
프로그래밍 통합개발(구버전) 수준 : 4
- 직무내용
-
- 프로그래밍하기
- 학습지원기능 연동하기
- 콘텐츠 검수하기
콘텐츠 포팅 수준 : 4
- 정의
- 콘텐츠 포팅이란 이러닝서비스를 위해 콘텐츠가 학습관리시스템(LMS)에서 제대로 동작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능력이다.
- 직무내용
-
- 탑재계획 수립하기
- 탑재하기
- 소스 관리하기
- 지식 및 기술
-
- e러닝
- 소스
- 실행파일
- 이러닝산업
- 콘텐츠
- 탑재
- 테스트
- 패키징
- 포팅
- 학습관리시스템
- 학습환경
- 수행태도
-
- 계량적
- 계획적
- 기술적
- 논리적
- 생산적
- 성실함
- 인간적
- 자율적
- 적극적
- 조직적
- 관련전공
-
- 시스템공학
- 컴퓨터관련 학과
콘텐츠 품질관리 수준 : 7
- 정의
- 콘텐츠 품질관리란 콘텐츠 기획에서 서비스까지의 전체 과정에서 콘텐츠의 질을 높이고 높여진 질을 유지하도록 하는 능력이다.
- 직무내용
-
- 콘텐츠개발 전 품질관리하기
- 콘텐츠개발 중 학습기능 품질관리하기
- 콘텐츠개발 중 자원품질관리하기
- 콘텐츠개발 후 품질관리하기
- 지식 및 기술
-
- e러닝
- 상호성
- 스토리보드
- 이러닝산업
- 이러닝콘텐츠
- 전략적
- 콘텐츠
- 콘텐츠개발
- 콘텐츠품질
- 품질관리
- 품질인증
- 수행태도
-
- 계량적
- 계획적
- 과학적
- 관용적
- 기술적
- 논리적
- 생산적
- 인간적
- 자율적
- 전략적
- 조직적
- 책임감
- 협동적
- 관련전공
-
- 교육공학
- 소프트웨어공학
- 컴퓨터 공학
- 컴퓨터 교육
콘텐츠개발 유지관리(구버전) 수준 : 6
- 정의
- 콘텐츠개발 유지관리란 콘텐츠의 개발 후 운영상에 도출되는 피드백에 대한 사항까지이러닝 콘텐츠가 갖는 목적을 지속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능력이다.
- 직무내용
-
- 유지관리 계획수립하기
- 장애관리하기
- 모니터링하기
- 관련전공
-
- 교육공학
- 소프트웨어공학
- 컴퓨터 공학
- 컴퓨터 교육
콘텐츠개발 전략수립 수준 : 5
- 정의
- 콘텐츠개발 전략수립이란 요구분석을 통해 수립된 설계전략과 교수설계자가 작성한 스토리보드를 토대로 콘텐츠를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들을 분석하고 콘텐츠 개발방법을구체화하는 능력이다.
- 직무내용
-
- 콘텐츠 구현방법 제시하기
- 개발매체특성제시하기
- 개발자원 확보하기
- 지식 및 기술
-
- 교수
- 구현
- 기획의도
- 기획자
- 멀티미디어
- 웹접근성
- 이러닝산업
- 전략수립
- 콘텐츠
- 콘텐츠개발
- 해결책
- 수행태도
-
- 계량적
- 계획적
- 관용적
- 기술적
- 논리적
- 사교적
- 성실함
- 인간적
- 자율적
- 적극적
- 전략적
- 책임감
- 합리적
- 협동적
- 관련전공
-
- 멀티미디어 공학
- 시스템공학
- 컴퓨터 공학
콘텐츠개발 디자인수립 수준 : 5
- 정의
- 콘텐츠개발 디자인수립이란 이러닝 콘텐츠 프로토타입 개발을 위하여 콘텐츠의 기능과UI설계 내용에 따라 UI를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직무내용
-
- 디자인특징 파악하기
- 디자인컨셉 수립하기
- 디자인 자원확보하기
- 지식 및 기술
-
- UI
- 기획의도
- 기획자
- 디자인트렌드
- 레이아웃
- 설계서
- 웹접근성
- 이러닝콘텐츠
- 콘텐츠
- 학습환경
- 해결책
- 수행태도
-
- 계량적
- 관용적
- 기술적
- 논리적
- 성실함
- 인간적
- 자율적
- 적극적
- 전략적
- 책임감
- 합리적
- 협동적
- 관련전공
-
- 멀티미디어 공학
- 시스템공학
- 컴퓨터 공학
그래픽 요소개발 수준 : 5
- 정의
- 그래픽 요소 개발이란 제작된 프로토타입을 기반으로 스토리보드에 제시된 삽화, 특수효과 등을 개발하는 능력이다.
- 직무내용
-
- 그래픽요소 개발프로그램이해하기
- 그래픽요소 개발프로그램사용하기
- 그래픽 요소 개발하기
- 지식 및 기술
-
- 2d/3d
- 구현기술
- 그래픽요소
- 디자인개발
- 버전관리
- 삽화
- 소스
- 스토리보드
- 웹디자인
- 인포그래픽
- 텍스트
- 수행태도
-
- 계량적
- 계획적
- 기술적
- 성실함
- 인간적
- 자율적
- 적극적
- 책임감
- 협동적
- 관련전공
-
- 멀티미디어 관련학과
- 컴퓨터 공학
동영상 요소개발 수준 : 5
- 정의
- 동영상요소 개발이란 제작된 프로토타입을 기반으로 콘텐츠에 사용되는 템플릿을 비롯하여 다양한 매체를 개발하는 능력이다.
- 직무내용
-
- 동영상요소 개발 프로그램 이해하기
- 동영상요소 개발 프로그램 사용하기
- 동영상 요소 개발하기
- 음성 요소 개발하기
- 지식 및 기술
-
- 구현
- 동영상
- 동영상촬영
- 미디어
- 사운드
- 스토리보드
- 영상포맷
- 요소기술
- 제작
- 콘텐츠개발
- 편집
- 수행태도
-
- 계량적
- 계획적
- 기술적
- 논리적
- 성실함
- 인간적
- 자율적
- 적극적
- 전략적
- 관련전공
-
- 멀티미디어 관련학과
- 컴퓨터 공학
애니메이션 요소개발 수준 : 5
- 정의
- 애니메이션요소 개발이란 제작된 프로토타입을 기반으로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텍스트, 삽화 등을 활용하여 화면을 구현하는 능력이다.
- 직무내용
-
- 애니메이션요소 개발프로그램 이해하기
- 애니메이션 요소 개발프로그램 사용하기
- 애니메이션 요소 개발하기
- 지식 및 기술
-
- 교수
- 구현
- 모션
- 스토리보드
- 애니메이션
- 애니메이션제작
- 요소기술
- 웹디자인
- 이러닝산업
- 이해여부
- 콘텐츠개발
- 수행태도
-
- 계량적
- 계획적
- 기술적
- 성실함
- 인간적
- 자율적
- 적극적
- 전략적
- 관련전공
-
- 멀티미디어 관련학과
- 컴퓨터 공학
프로그래밍 통합개발 수준 : 5
- 정의
- 프로그래밍 통합개발이란 개발된 그래픽요소, 동영상요소, 애니메이션요소를 하나의콘텐츠로 구현하기 위해 연결하는 능력이다.
- 직무내용
-
- 프로그래밍 개발요소이해하기
- 프로그래밍 개발전략수립하기
- 프로그래밍하기
- 지식 및 기술
-
- ASP
- C++
- JAVA
- 기술적요소
- 모바일앱
- 브라우저
- 소스코드
- 오브젝트
- 콘텐츠
- 표준적용
- 프로그래밍
- 수행태도
-
- 계량적
- 과학적
- 관용적
- 기술적
- 논리적
- 인간적
- 자율적
- 적극적
- 전략적
- 책임감
- 협동적
- 관련전공
-
- 멀티미디어 공학
- 시스템공학
- 컴퓨터 공학
학습지원기능 개발 수준 : 5
- 정의
- 학습지원기능개발이란 콘텐츠의 활용도를 높이는 부가기능으로 학습에 필요한 안내사항이나 보조학습자료 등을 구현하는 능력이다.
- 직무내용
-
- 학습지원기능파악하기
- 학습지원기능개발하기
- 학습지원기능연동하기
- 지식 및 기술
-
- 기술적요소
- 버전관리
- 소스코드
- 제작방향
- 콘텐츠
- 콘텐츠개발
- 패키징
- 포팅
- 표준적용
- 학습관리시스템
- 학습환경
- 수행태도
-
- 계량적
- 과학적
- 관용적
- 기술적
- 논리적
- 인간적
- 자율적
- 적극적
- 전략적
- 조직적
- 책임감
- 협동적
- 관련전공
-
- 멀티미디어 공학
- 시스템공학
- 컴퓨터 공학
콘텐츠개발 유지관리 수준 : 6
- 정의
- 프로토타입 품질관리란 프로토타입의 디자인과 기능을 선정하여 프로토타입이 콘텐츠에 적합하도록 구성되었는지를 확인하는 능력이다.
- 직무내용
-
- 유지관리계획 수립하기
- 장애관리하기
- 모니터링하기
- 지식 및 기술
-
- H/W
- e러닝
- 기술적요소
- 네트워킹
- 이러닝산업
- 이러닝콘텐츠
- 이러닝콘텐츠개발
- 장애유형
- 장애해결
- 콘텐츠
- 콘텐츠개발
- 수행태도
-
- 계량적
- 계획적
- 과학적
- 관용적
- 기술적
- 논리적
- 실천적
- 인간적
- 자율적
- 적극적
- 전략적
- 조직적
- 책임감
- 협동적
- 관련전공
-
- 교육공학
- 소프트웨어공학
- 컴퓨터 공학
- 컴퓨터 교육
프로토타입 품질관리 수준 : 7
- 정의
- 이러닝콘텐츠의 파악이란 이러닝콘텐츠 유형과 특징, 대상에 따른 특성을 파악하고,설계전략 및 개발환경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 직무내용
-
- 프로토타입 개발물 디자인 선정하기
- 프로토타입 개발물 기능 선정하기
- 프로토타입 개발물 선정여부 결정하기
- 지식 및 기술
-
- e러닝
- 교수
- 구현
- 기술적요소
- 기획서
- 사용성평가
- 스토리보드
- 이러닝콘텐츠개발
- 콘텐츠개발
- 파일관리
- 프로토타입
- 수행태도
-
- 계량적
- 계획적
- 기술적
- 논리적
- 성실함
- 인간적
- 자율적
- 적극적
- 전략적
- 책임감
- 협동적
- 관련전공
-
- 교육관련학과
- 컴퓨터 관련학과
이러닝콘텐츠의 파악 수준 : 3
- 정의
- 이러닝교수설계 특성파악이란 이러닝콘텐츠 개발에 앞서 콘텐츠에 사용되는 교수전략및 매체의 활용에 대한 내용을 알고, 전략 및 방법을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직무내용
-
- 이러닝콘텐츠 개발요소 이해하기
- 이러닝콘텐츠 유형별 개발방법 이해하기
- 이러닝콘텐츠 개발환경파악하기
- 지식 및 기술
-
- e러닝
- 개발환경
- 교수
- 규명
- 서비스환경
- 이러닝산업
- 이러닝콘텐츠
- 이러닝콘텐츠개발
- 이해여부
- 자료분석
- 투입자원
- 수행태도
-
- 계량적
- 계획적
- 과학적
- 기술적
- 논리적
- 생산적
- 인간적
- 자율적
- 전략적
- 책임감
- 협동적
- 관련전공
-
- 교육관련학과
- 컴퓨터 관련학과
이러닝교수설계 특성파악 수준 : 3
- 정의
- 콘텐츠개발 통합관리란 콘텐츠개발 사업 진행을 위해 개발 비용, 일정, 인력을 관리하고, 프로젝트 진행과정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인식, 분석, 계획, 평가,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직무내용
-
- 이러닝교수설계 특성 이해하기
- 이러닝교수설계 전략 이해하기
- 이러닝교수설계 방법 이해하기
- 지식 및 기술
-
- e러닝
- 교수
- 매체특성
- 설계이론
- 설계절차
- 이러닝산업
- 이러닝콘텐츠개발
- 이해여부
- 자료분석
- 집합교육
- 패러다임
- 수행태도
-
- 계량적
- 계획적
- 과학적
- 기술적
- 논리적
- 생산적
- 인간적
- 자율적
- 전략적
- 책임감
- 협동적
- 관련전공
-
- 교육공학
- 소프트웨어공학
- 컴퓨터 공학
- 컴퓨터 교육
콘텐츠개발 통합관리 수준 : 7
- 정의
- 교수설계 요구분석이란 학습자, 교수자, 학습내용, 교육환경 등의 상호작용을 통해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목표와 현재 상태와의 차이를 분석하는 능력이다
- 직무내용
-
- 콘텐츠개발 비용 관리하기
- 콘텐츠개발 일정 관리하기
- 콘텐츠개발 인력 관리하기
- 콘텐츠개발 위험 관리하기
- 지식 및 기술
-
- e러닝
- 개발비용
- 개발진행
- 소요일정
- 위험관리
- 이러닝산업
- 이러닝콘텐츠개발
- 인력
- 일정관리
- 콘텐츠개발
- 통합관리
- 수행태도
-
- 계량적
- 계획적
- 과학적
- 기술적
- 논리적
- 생산적
- 인간적
- 자율적
- 전략적
- 책임감
- 합리적
- 협동적
- 관련전공
-
- 교육관련학과
- 컴퓨터 관련학과
교수설계 요구분석 수준 : 4
- 정의
- 학습목표설계란 과정의 목표를 파악하여 학습자가 학습 후 달성할 기대수준을 설정하고, 학습내용의 수준을 설정하는 능력이다.
- 직무내용
-
- 학습목적분석하기
- 학습자분석하기
- 교수자분석하기
- 학습자원분석하기
- 지식 및 기술
-
- 교수
- 교수자
- 요소분석
- 유형
- 이러닝산업
- 자료분석
- 전략적
- 학습동기
- 학습수준
- 학습자
- 학습자분석
- 수행태도
-
- 계량적
- 과학적
- 기술적
- 논리적
- 인간적
- 자율적
- 전략적
- 책임감
- 협동적
- 관련전공
-
- 교육관련학과
- 컴퓨터 관련학과
학습목표설계 수준 : 4
- 정의
- 학습평가설계란 학습목표의 성취도를 달성했는지를 확인하고, 학습목표에 도달하는데도움을 줄 수 있도록 평가유형 및 시기, 방법 등을 수립하는 능력이다
- 직무내용
-
- 과정목표 설계하기
- 단위별 학습목표 설계하기
- 학습목표 작성하기
- 지식 및 기술
-
- e러닝
- 관련이론
- 교수
- 기대수준
- 이러닝산업
- 이러닝콘텐츠개발
- 이러닝학습
- 자료분석
- 학습내용
- 학습자
- 학습후
- 수행태도
-
- 계량적
- 계획적
- 과학적
- 기술적
- 논리적
- 생산적
- 인간적
- 자율적
- 전략적
- 조직적
- 책임감
- 협동적
- 관련전공
-
- 교육관련학과
- 컴퓨터 관련학과
학습평가설계 수준 : 4
- 정의
- 학습내용설계란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수자, 학습내용, 학습단위, 학습자원 등이일관성을 갖도록 계열성을 고려하여 내용을 배치하는 능력이다
- 직무내용
-
- 과정평가전략설계하기
- 단위별 평가전략설계하기
- 평가문항 작성하기
- 지식 및 기술
-
- e러닝
- 난이도
- 성취
- 시기
- 이러닝산업
- 이러닝콘텐츠개발
- 자료분석
- 주체
- 콘텐츠개발
- 평가유형
- 학습평가
- 수행태도
-
- 계량적
- 계획적
- 기술적
- 논리적
- 생산적
- 인간적
- 자신감
- 자율적
- 전략적
- 책임감
- 협동적
- 관련전공
-
- 교육관련학과
- 컴퓨터 관련학과
학습내용설계 수준 : 4
- 정의
- 교수전략설계란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이러닝 콘텐츠에 적합한 교수기법을 활용하여 내용을 체계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직무내용
-
- 학습내용 분석하기
- 학습단위 설계하기
- 학습자원 설계하기
- 지식 및 기술
-
- e러닝
- 가이드
- 교수
- 미디어
- 이러닝산업
- 이러닝콘텐츠개발
- 자료분석
- 저작권
- 전략적
- 학습
- 학습내용
- 수행태도
-
- 계량적
- 계획적
- 과학적
- 규범적
- 기술적
- 논리적
- 생산적
- 인간적
- 자신감
- 자율적
- 전략적
- 책임감
- 협동적
- 관련전공
-
- 교육관련학과
- 컴퓨터 관련학과
교수전략설계 수준 : 4
- 정의
- 상호작용설계란 학습자가 학습활동을 진행하면서 학습자, 교수자, 콘텐츠, 전문가 등과의견 교환 및 학습 내용에 대해 다양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장치를 구성하는 능력이다.
- 직무내용
-
- 거시설계전략수립하기
- 미시설계전략수립하기
- 설계전략서 작성하기
- 지식 및 기술
-
- e러닝
- 교수
- 매체특성
- 설계이론
- 이러닝산업
- 이러닝콘텐츠개발
- 자료분석
- 전략수립
- 전략적
- 콘텐츠개발
- 학습내용
- 수행태도
-
- 계량적
- 계획적
- 과학적
- 기술적
- 논리적
- 생산적
- 인간적
- 전략적
- 조직적
- 책임감
- 협동적
- 관련전공
-
- 교육관련학과
- 컴퓨터 관련학과
상호작용설계 수준 : 4
- 정의
- 콘텐츠화면설계란 수립된 거시설계전략에 따라 콘텐츠개발을 진행하기 위해 프로토타입과 단위 스토리보드를 작성하는 능력이다
- 직무내용
-
- 학습자-콘텐츠 상호작용 설계하기
- 교수자-학습자 상호작용 설계하기
- 학습자-학습자 상호작용 설계하기
- 지식 및 기술
-
- LMS
- e러닝
- 교수
- 교수자
- 상호작용
- 설계이론
- 설정
- 이러닝산업
- 이러닝콘텐츠개발
- 이러닝학습
- 학습자
- 수행태도
-
- 계량적
- 계획적
- 과학적
- 기술적
- 논리적
- 생산적
- 실천적
- 인간적
- 자율적
- 전략적
- 책임감
- 협동적
- 관련전공
-
- 교육관련학과
- 컴퓨터 관련학과
콘텐츠화면설계 수준 : 4
- 정의
- UI디자인설계란 학습자의 학습환경을 고려하여 LMS, 학습내용, 학습기기 등에 최적화된 학습화면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능력이다
- 직무내용
-
- 프로토타입 스토리보드 작성하기
- 단위 스토리보드 작성하기
- 콘텐츠 대본작성하기
- 지식 및 기술
-
- e러닝
- 고용보험
- 교수
- 스토리보드
- 이러닝산업
- 이러닝콘텐츠
- 이러닝콘텐츠개발
- 주요활동
- 콘텐츠개발
- 학습내용
- 학습도구
- 수행태도
-
- 계량적
- 계획적
- 과학적
- 관용적
- 기술적
- 논리적
- 생산적
- 실천적
- 인간적
- 자율적
- 전략적
- 조직적
- 책임감
- 협동적
- 관련전공
-
- 교육관련학과
- 컴퓨터 관련학과
UI디자인설계 수준 : 4
- 정의
- 콘텐츠개발 진행이란 이러닝콘텐츠 개발에서 요구되는 교수설계 및 개발 전반에 대해이해하고 관리하는 능력이다.
- 직무내용
-
- UI 화면설계하기
- UI 구성요소 결정하기
- 메뉴위치 결정하기
- 지식 및 기술
-
- LMS
- UI
- e러닝
- 고용보험
- 교수
- 이러닝산업
- 이러닝콘텐츠
- 이러닝콘텐츠개발
- 주요활동
- 학습내용
- 학습도구
- 수행태도
-
- 계량적
- 계획적
- 과학적
- 관용적
- 기술적
- 논리적
- 생산적
- 실천적
- 인간적
- 전략적
- 조직적
- 책임감
- 협동적
- 관련전공
-
- 교육관련학과
- 컴퓨터 관련학과
콘텐츠개발 진행 수준 : 4
- 정의
- 최종산출물 관리란 콘텐츠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단계별로 발생한 산출물들을 단계별로정리하고, 최종 개발물에 대해서는 최종 유지관리방안을 수립하고, 정리하여 개발완료에 대해 보고하는능력이다.
- 직무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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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발진행일정관리하기
- 관계자와 의사소통하기
- 단위콘텐츠검수하기
- 학습지원자료개발하기
- 지식 및 기술
-
- e러닝
- 개발
- 개발진행
- 동영상
- 맞춤법
- 음성
- 이러닝산업
- 이러닝콘텐츠개발
- 일정관리
- 콘텐츠개발
- 필요자원
- 수행태도
-
- 계량적
- 계획적
- 과학적
- 기술적
- 논리적
- 생산적
- 인간적
- 자율적
- 전략적
- 책임감
- 협동적
- 관련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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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공학
- 소프트웨어 공학
- 컴퓨터 공학
- 컴퓨터 교육 등 전산 및 교육관련 학과
최종산출물관리 수준 : 7
- 직무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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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지보수방안 수립하기
- 산출물보관 관리하기
- 개발최종완료 보고하기
직무사전 데이터는 워크넷(www.work.go.kr)을 통해 제공됩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워크넷 직업/진로 정보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