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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탄생배경

다양한 형태의 비눗방울을 이용해 공연을 펼치는 버블쇼(비눗방울을 활용한 공연)는 마임이나 마술, 길거리 퍼포먼스에서 자주 나오는 아이템 정도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러다 2002년 공중 9개의 비눗방울 고리 만들기에 성공해 세계 기네스에 오른 팬양(Fan Yang)이 사람들의 관심을 받으면서 버블쇼가 하나의 전문 공연으로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비눗방울이 저렇게 커질 수도 있고, 아름다운 공연이 될 수도 있구나!”라며 감탄과 찬사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팬양의 공연 이후 비눗방울 공연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버블리스트’라는 직업이 우리나라에서도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그때까지만 해도 국내에선 전문 공연으로서의 버블쇼와 버블리스트에 대해 인지도가 낮은 편이었지만, 해외에선 자신만의 버블쇼를 구축해 나가는 전문 버블리스트의 활동이 활발했습니다.

버블리스트는 말 그대로 비눗방울을 활용하여 공연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버블리스트 혹은 버블아티스트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버블리스트가 보편화된 직업명입니다. 비눗방울은 우리 주위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입니다. 누구든지 마음만 먹으면 비눗방울을 만들어 놀이로 즐길 수 있지만 버블쇼가 전문 공연으로서 인정받는 이유는 다양한 비눗방울을 만들어내고 이를 활용해 창의적 퍼포먼스를 하기 때문입니다.

□ 하는 일

버블리스트는 비눗방울로 공연을 하는 비눗방울 전문예술가입니다. 어린 시절 모두가 한 번쯤은 경험해 보았을 비눗방울 놀이를 바탕으로 공연을 하기 때문에 버블쇼는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추억을 선사해 주는 공연입니다.

버블리스트가 다양한 크기와 색깔의 비눗방울을 자유자재로 만들어 환상적인 공연을 펼쳐 보이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준비를 해야 합니다. 가장 먼저 관객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버블쇼 프로그램을 구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관객이 아이들인 경우 재미와 놀이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고, 성인일 경우엔 어린 시절 추억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런 프로그램 구성에 따라 어떠한 비눗방울을 어떻게 만들어서 공연할지가 결정됩니다.

다음으로 공연장의 특성을 파악해야 합니다. 비눗방울은 온도, 습도, 바람 등과 같은 공연장의 특성에 따라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사전에 공연장 환경에 대해 파악해두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비눗방울이 잘 만드는 데 용액이 핵심요소가 된다면 비눗방울 공연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는 데는 공연장 환경이 핵심요소가 됩니다. 특히 실내 공연보다는 야외 공연이 더욱 어려운데, 야외의 경우 환경을 사전에 파악했더라도 공연 하는 날의 기후가 달라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실내는 비눗방울의 움직임 시간을 알 수가 있으나 야외는 바람 때문에 비눗방울의 움직임 시간을 파악할 수가 없게 됩니다. 물론 실내 공연도 쉬운 것은 아닙니다. 에어컨 바람이 공연자에게 오느냐, 객석으로 오느냐에 따라 공연 환경에 매우 큰 차이가 있죠. 또한 비눗방울 공연은 온도와 습도에 따라서도 큰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햇볕이 강하게 쬐는 날은 용액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예상했던 비눗방울이 만들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음으로 버블리스트는 비눗방울을 만들어 낼 용액도 준비합니다. 비눗방울을 만들어 내는 용액은 특수하게 제작된 것입니다. 비눗방울 용액은 직접 제작하여 사용할 수도 있지만 주로 구입해서 사용합니다. 이 용액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특히 일본의 경우 버블리스트들의 활동이 활발하기 때문에 비눗방울 제조기술이 뛰어나 다양한 비눗방울 용액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용액이 준비되면 다음으로 비눗방울을 만들어 낼 도구를 준비하게 됩니다. 다양한 크기 혹은 모양의 비눗방울을 만들어 내려면 다양한 도구도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작은 비눗방울부터 큰 비눗방울까지 다양한 크기의 비눗방울을 만들기 위해선 다양한 크기의 링이 있어야 합니다. 비눗방울을 만들어 내는 데는 파이프, 철사, 막대, 링 등과 같이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며, 주로 구입을 통해 준비하지만 종종 직접 제작하기도 합니다.

용액과 도구가 준비되면 공연을 하게 되는데, 단순히 비눗방울을 만들어 보여준다고 버블리스트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버블리스트는 공연자로서 비눗방울을 활용한 퍼포먼스를 보여줘야 하고 공연 내내 관객과 호흡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때로는 관객을 숨죽이게 하고, 때로는 한바탕 웃게 만들어 관객과 공연을 하나가 되도록 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 근무환경

버블리스트는 공연장에서 주로 일하며 공연을 주로 하는 여타 직업과 근무환경에서 큰 차이는 없습니다. 공연은 한 달에 보통 10회~15회 정도 하게 됩니다. 특히 주말에 공연이 집중되기 때문에 주말을 여유롭게 보내기 힘들며, 종종 지방으로 공연을 가기도 합니다. 봄, 가을 등은 야외에서 주로 공연을 하지만 겨울에는 실내에서 주로 공연을 하게 됩니다.

공연이 없을 때에는 사무실이나 작업실 등에서 다음 공연준비를 하거나 용액에 대한 연구를 하게 됩니다.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마다 수첩에 적어놓은 비눗방울을 작업실에서 실험과 연습을 반복하며 만들어보기도 하고 새로운 비눗방울을 만들 도구도 개발하게 됩니다. 종종 공연 전에 새롭게 익힌 기술들은 아이들 앞에서 실연을 하며 반응을 살펴보기도 합니다. 작업실은 비눗방울을 만들고 리허설을 할 수 있을 정도의 크기로 매우 넓은 공간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실수 없이 관객에게 만족스러운 공연을 보여주어야 하기 때문에 공연 중에는 많은 긴장을 하게 되며, 장시간 진행되는 공연을 하기 때문에 육체적으로 힘들 때도 있습니다. 또한 비눗방울은 공연장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리허설 때는 잘 만들어지던 비눗방울 모양이 실제 공연에서 만들어지지 않으면 당황하게 되고 스트레스를 받게 되기도 합니다.

준비방법

버블리스트가 되기 위해 필요한 공식적인 교육 및 훈련과정, 자격은 없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전문 버블리스트들에게 알음알음으로 부탁해 도제식으로 교육을 받은 뒤, 스스로 버블쇼에 대한 아이디어를 짜내고 비눗방울을 만드는 창의적인 기술을 발전시켜 버블리스트로 진출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버블리스트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비눗방울에 대한 전문 지식이 요구되며, 이러한 지식은 주로 화학 분야에 속합니다. 또 여기에 더해 기본적으로 엔터테이너로서의 자질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비눗방울을 다루는 사람이 아니라 무대에서 관객과 호흡하고 때론 연기도 펼치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엔터테이너로서 관객을 즐겁게 하고 만족스러운 공연을 펼칠 수 있는 능력은 버블리스트에게는 필수적입니다. 또 버블리스트는 남보다 부지런해야 합니다. 항상 새롭고 다양한 버블쇼를 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습과 노력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진정으로 아이들을 사랑하고 무대를 좋아하고 자신의 일에 대한 자부심이 있어야 합니다. 대부분 비눗방울 공연은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어린이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순수한 마음이 있어야만 합니다. 아이들처럼 천진한 마음으로 공연장에서 비눗방울을 갖고 놀 수 있어야 진정한 버블리스트가 될 수 있습니다.

직업전망

□ 진출현황

버블쇼는 이벤트 사업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주로 이벤트 대행전문 회사에서 근무하거나, 개인이 직접 버블쇼를 기획해 프리랜서로도 활 할 수 있습니다. 직업군으로 아직 활성화되진 않았지만, 아이들에게 비눗방울을 보여주려는 유치원 교사, 학부모 등이 많기 때문에 이들을 대상으로 한 비눗방울 강사로도 활동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마술이 한창 인기를 얻고 마술사의 수도 적었을 때 20~30분 공연을 하고 받는 돈은 100~200만 원 정도였습니다. 실제 버블리스트 역시 이와 비슷한 수준으로 임금 수준이 높은 편입니다. 전문 버블리스트의 수가 적어 임금이 높기도 하지만 비눗방울 용액이 상당히 고가이기 때문에 재료비를 포함해 높은 임금을 받기도 합니다. 현재 전문적 버블리스트로 활발한 공연 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은 약 10명 정도로 파악됩니다.

□ 전망

버블쇼는 누구나 좋아하고 재미있어 하는 공연입니다. 또 아동병원, 복지 시설, 이벤트 현장 등 공간 제약 없이 펼칠 수 있기 때문에 응용할 수 있는 분야가 다양합니다. 또한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나 공연 등의 이벤트가 활발해지는 점은 이들의 활동을 활발하게 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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