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는일
-
주5일근무제 도입과 문화생활에 대한 욕구증대로 뮤지컬이나 가수의 콘서트, 연극, 독주회, 무용 등 다양한 분야의 공연이 예전보다 많이 열리고 있습니다. 이런 공연장을 찾는 관객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공연을 관람할 수 있도록 공연장을 관리하고 진행에 대한 책임을 지는 사람들이 바로 하우스매니저(House Manager)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9년 예술의전당에서 하우스매니저라는 명칭으로 직원을 공개 채용한 것이 이 직업의 시발점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 이 직업이 생긴지 20년이 채 안되었지만, 이미 유럽에서는 수백 년의 공연문화와 역사를 같이 한 직업이라고 합니다. 특히 1950년대 미국의 브로드웨이에 상업극장들이 생기면서 보다 높은 수준의 관객서비스를 제공할 필요성에 의해 활성화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공연장 관리의 총책임자인 하우스매니저는 공연의 진행에서부터 마무리 업무까지 담당합니다. 공연 전에는 스텝회의를 통해 공연에 관한 정보를 공연단체 및 관계자들과 협의합니다. 입장권 가격에서부터 홍보물이나 CD 등의 판매물건, 인터넷 개시여부, 관람객 성격 등 세부적인 사항까지 확인하며, 공연 리허설에 참관하여 진행시 유의사항들을 확인하고, 공연일정에 맞춰 시설물을 점검합니다.
또한 포스터, 전단지 등을 관리하며 일정에 맞게 게시 및 비치하는 일과 안내원이나 매표원, 자원봉사자, 식음료판매원 등의 서비스 교육도 이들의 일입니다. 이 외에도 관객들의 질서유지, 편의제공, 공연장 내 시설의 안전상태 및 청결상태 등을 점검합니다. 입장티켓 관리, 포스터나 배너와 같은 홍보물 관리, 공연 시 촬영금지 및 장내분위기 조성 등 공연 중의 객석관리와 식음료 공간, 물품보관소 등의 부대시설을 관리하고, VIP인사를 접견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공연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공연일정 및 내용, 홍보, 공연관람료, 특이사항 등의 세부내용을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공연의 성격, 연기자의 성향, 주요 관객연령층 등을 미리 파악하여 공연 중 안전사고를 막는 일도 이들의 몫입니다. 대부분 공연이 없는 월요일이 공연장의 휴관일이기 때문에 하우스매니저도 주말근무 후 월요일이 휴무인 경우가 많습니다. 공연이 보통 늦은 오후나 저녁 시간에 있기 때문에 이들의 근무시간은 오후 1시에서부터 밤 10시까지가 일반적입니다.
- 준비방법
-
하우스매니저가 되기 위한 전공이나 학력 제한은 없습니다.
현재 하우스매니저를 양성하는 전문 교육기관은 없으며, 대학의 공연관련학과, 경영학과, 서비스관련학과 등을 졸업하면 이 일을 하는데 유리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하우스매니저들이 중심이 되어 만든 하우스매니저그룹의 전문프로그램을 통해 관련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원이 있을 때 수시로 채용이 이루어지며, 자원봉사나 인턴으로 활동하다가 발탁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연기획사에서 홍보나 기획업무를 통해 경력을 쌓은 다음 도전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을 상대하는 일인 만큼 호감을 줄 수 있는 인상과 외모, 친절함, 적극성 등이 면접의 당락을 좌우할 수 있습니다.
공연을 좋아하고, 성실함과 서비스 정신, 위급한 순간의 대처능력과 결단력, 인내심 등을 고루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아울러 공연들의 폭넓은 이해를 위해 많은 공연들을 관람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관객의 심리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자 하는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됩니다.
- 직업전망
-
전국에는 공공 및 민간기관을 포함해 약 1천여 개의 크고 작은 공연장이 있습니다. 공연장에서 관객들에게 총서비스를 제공하는 하우스매니저는 아직 공연장에서 필수인원으로 채용하고 있지는 않아서 공연장의 수와 하우스매니저의 수가 비례하지는 않습니다.
하우스매니저가 없는 공연장은 소속 직원이 공연진행, 관객서비스 등 이들의 업무를 대행하여 운영하고 있으나, 최근 공연장 운영과 더불어 더 나은 고객만족 서비스를 위해 이들을 채용하려는 계획을 가진 공연장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이들은 대규모 공연장 위주로 관리를 하며, 1,000석 이상인 90여개 공연장을 중심으로 향후 이들 공연장에서의 일자리 창출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공연장의 이미지가 곧 작품의 흥행과도 연결될 수 있어서 작품의 홍보만큼 공연장 홍보 또한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공연장에서 이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공연의 성격과 관객의 특성에 맞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하우스매니저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이들의 업무를 체계적으로 가르치는 학과나 전문교육기관이 없기 때문에 현재 활동하고 있는 하우스매니저들처럼 공연기획사나 공연장 안내원, 자원봉사, 인턴근무 등의 관련업무 경험을 먼저 쌓는 것이 취업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직업정보 데이터는 워크넷(www.work.go.kr)을 통해 제공됩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워크넷 직업/진로 정보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