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무개요
-
문서, 유가증권, 화폐 등의 진위여부를 판별하고 조작에 사용된 기법, 방법을 조사·연구한다.
- 수행직무
-
의뢰된 문서를 통해서 사건경위, 감정 분야 등을 파악하고 의뢰인과 협의한다. 감정을 위해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입체현미경, 자외선 감식기, 적외선 현미경, 마이크로스코프 등 관련 기기나 장비를 준비한다. 적절한 기기나 장비를 사용하여 문서, 유가증권, 화폐 등의 문자, 기호, 인영, 잉크의 크기, 모양, 두께, 연결 상태, 인쇄방법, 색 등을 파악한다. 진본과 비교하거나 역사적 사실, 물리적 특성, 개인적 특성 등을 토대로 진위여부를 결정하고 조작된 기법 및 방법 등을 조사한다. 감정 목적, 감정방법, 감정결과, 감정 소견 등을 담은 감정결과서를 작성한다. 법적 절차에 따라 감정 결과에 대해서 법정에서 증언하기도 한다.
- 부가직업정보
-
구분 내용 교육수준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4년 초과 ~ 10년 이하 작업강도 가벼운 작업 작업장소 실내 육체활동 - 손사용
- 시각
직무기능 - 자료 (분석)
- 사람 (관련없음)
- 사물 (정밀작업)
관련직업 한국고용직업분류명 감정 전문가 한국표준직업분류명 범죄문서감정관 한국표준산업분류명 [O844]사법 및 공공질서 행정 조사년도 2013
직업사전 데이터는 워크넷(www.work.go.kr)을 통해 제공됩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워크넷 직업/진로 정보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