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무개요
-
불빛을 좋아하는 습성을 가진 꽁치 등의 어류를 봉수망으로 유인하여 물고기를잡는다.
- 수행직무
-
출어 전, 선장 또는 갑판장의 지휘·감독 하에 봉수망(가운데가 오목한 보자기 모양의 그물) 및 전등·어구·윈치(winch:로프를원통에 감아올려 중량물을 끌어올리거나 도르래를 끼워 매다는 기중기의 일종)·부상기·닻 등 각종 어로장비를 수선·정비하고 선체를 보수한다. 선장의 지시에 따라 항해 중 조타실에서 당직을 수행하며, 안개·비바람 등의 기상조건 악화 시에는 선박의 선수·선미에서 망보기(견시)를 한다. 조업수역에 도착하면 배의 양옆에 설치된 전등의 불을 켠다. 선박의 속도에 맞추어 그물을 내린다. 일정 시간이 지나 어류가 모이면 포획하기위하여 그물이 설치된 반대편의 전등을 끄고 그물이 위치한 곳으로 모이게 한다. 포획할 물고기가 모이면 그물을 들어올린다. 포획된 어류를 선상위로 끌어올려 잡힌 어획물을 꺼낸다. 어획물을 분류하여 상자에 얼음과 함께 넣어 저장실에 저장한다.
- 부가직업정보
-
구분 내용 교육수준 6년 초과 ~ 9년 이하(중졸 정도) 숙련기간 1년 초과 ~ 2년 이하 작업강도 힘든 작업 작업장소 실외 육체활동 - 균형감각
- 웅크림
작업환경 - 위험내재
- 저온
- 다습
- 소음·진동
직무기능 - 자료 (비교)
- 사람 (말하기-신호)
- 사물 (수동조작)
유사명칭 - 어부
- 선원
관련직업 한국고용직업분류명 어부 및 해녀 한국표준직업분류명 봉수망어선원 한국표준산업분류명 [A031]어로 어업 조사년도 2017
직업사전 데이터는 워크넷(www.work.go.kr)을 통해 제공됩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워크넷 직업/진로 정보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