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무개요
-
원단절단기, 재단용 칼 등을 사용하여 원단을 재단하고 수술, 매듭, 염주 등을 부착하여 부채를 제조한다.
- 수행직무
-
일반부채나 접부채를 만들기 위하여 면이나 실크, 종이 등의 원단을 원단절단기나 재단용 칼을 사용하여 부채꼴 모양으로 재단한다. 대나무를 제작할 부채 치수에 따라 기계나 칼로 절단하고 폭을 가늘게 다듬는다. 부채꼴로 재단한 원단 위에 접착제를 칠하고 제조된부채살을 일정간격으로 배열하여 붙인다. 속살이 모아진 끝부분에 살이 떨어짐과 포개짐을 방지하기 위하여 조개지를 붙여 고정한다. 이 반제품을 압착기로 압착한 후에 건조기에 건조하거나 자연건조를 한다. 부채손잡이에 수술이나 매듭, 염주 등의 장식용 끈을 달고 상표를 부착한다. 접부채를 제조할 경우에는 재단한 부채꼴 원단을 손으로 접어서 주름을 만드는 일을 하기도 한다. 완성된 부채에 그림을 그려 넣기도 한다.
- 부가직업정보
-
구분 내용 교육수준 9년 초과 ~ 12년 이하(고졸 정도) 숙련기간 6개월 초과 ~ 1년 이하 작업강도 보통 작업 작업장소 실내 육체활동 - 손사용
직무기능 - 자료 (비교)
- 사람 (관련없음)
- 사물 (수동조작)
관련직업 자격/면허 - 목공예기능사
한국고용직업분류명 공예원 한국표준직업분류명 부채제조원 한국표준산업분류명 [C162]나무제품 제조업 조사년도 2017
직업사전 데이터는 워크넷(www.work.go.kr)을 통해 제공됩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워크넷 직업/진로 정보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