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무개요
-
선망(旋網, surrounding net, 두릿그물)을 사용하여 고등어, 다랑어 등의 물고기를 잡는다.
- 수행직무
-
출어 전, 선장 또는 어로장의 지휘·감독 아래 선망(기다란 사각형의 그물로 어군을 둘러싼 후 그물의 아랫자락을 죄여서 어군이 도피하지 못하도록 하여 어획하는데 사용하는 그물) 및 부자·침자·보조망사·로프·링 등의 어구를 수선·정비하고 선체를 보수한다. 선장의 지시에 따라 항해 중 조타실에서 당직을 수행하며, 안개·비바람 등의 기상 조건악화 시에는 선박의 선수·선미에서 망보기(견시)를 한다. 조업수역에 도착하여 어군이 탐지되면 어로장 또는 선장의 지휘 아래 선망 및 어구를 갑판에 정리·배열하고 신호에 따라 윈치(winch:로프를 원통에 감아올려 중량물을 끌어올리거나 도르래를 끼워 매다는 기중기의 일종) 또는 투망기를 사용하여 투망을 한다. 주선 또는 부선이 재빨리 어군을 둘러싸 망을 조임으로서 어류를 포획하면 앞치마를 두르고 양승(끌어올림) 준비를 한다. 신호에 따라 날개그물을 양망기로끌어올려 자루그물에 고기가 모이게 되면 데릭크(derrick: 원동기를 별도로 설치하여 와이어로프를 조작하여 하역 작업을 하는 크레인의 일종) 및 반두그물을 사용하여 운반선에 고기를떠 올린 후 자루그물은 본선에서 인력으로 끌어올린다. 운반선의 어창에 어획물을 얼음과 혼합하여 저장한다.
- 부가직업정보
-
구분 내용 교육수준 6년 초과 ~ 9년 이하(중졸 정도) 숙련기간 1년 초과 ~ 2년 이하 작업강도 힘든 작업 작업장소 실외 육체활동 - 균형감각
- 웅크림
작업환경 - 위험내재
- 저온
- 다습
- 소음·진동
직무기능 - 자료 (비교)
- 사람 (말하기-신호)
- 사물 (수동조작)
유사명칭 - 어부
- 선원
관련직업 - 어부 및 해녀
- 대형선망어선원
- 건착망어선원
한국고용직업분류명 어부 및 해녀 한국표준직업분류명 선망어선원 한국표준산업분류명 [A031]어로 어업 조사년도 2017
직업사전 데이터는 워크넷(www.work.go.kr)을 통해 제공됩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워크넷 직업/진로 정보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