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무개요
-
여러 개의 낚시를 매달은 낚시줄(연승, 주낙)을 얼레에 감아 물살을 따라서 감기와 풀기를 반복하여 고기를 잡는다.
- 수행직무
-
출어 전, 선장 또는 갑판장의 지휘·감독 아래 주낚 및 각종 어로장비를 수선·정비하고 선체를 보수한다. 항해 중 조타실에서 당직을 수행하며 안개·비바람 등 기상조건 악화 시에는 선박의 선수·선미에서 망보기(견시)를 한다. 지정된 조업수역에 도착하면 갑판에 주낚 및 부표, 밧줄, 낚시밥(미끼)등을 준비하고 배열을 한 다음 미리 준비해 온 낚시밥(미끼)을낚시에 매단다. 미끼달기 작업이 끝나면 주로 중층 및 저서성(底棲性: 바다 밑바닥에서 기어다니거나 고착하는 특성) 어류를 포획하기 위하여 선장의 지휘 아래 투망을 하여 일정한 수심에 주낚을 설치한다. 일정 시간 후 먼저 설치한 주낚부터 인력 또는 윈치(winch: 로프를 원통에 감아올려 중량물을 끌어올리거나 도르래를 끼워 매다는 기중기의 일종)를 사용하여 갑판 선상에 끌어올려 잡힌 어류를 낚시에서 분류한다. 재 투망할 수 있도록 주낚 바퀴 또는 통에 주낚을 정리한다. 포획한 어류를 얼음 등으로 냉장 처리한다.
- 부가직업정보
-
구분 내용 교육수준 6년 초과 ~ 9년 이하(중졸 정도) 숙련기간 1년 초과 ~ 2년 이하 작업강도 힘든 작업 작업장소 실외 육체활동 - 균형감각
- 웅크림
작업환경 - 위험내재
- 저온
- 다습
- 소음·진동
직무기능 - 자료 (비교)
- 사람 (말하기-신호)
- 사물 (수동조작)
유사명칭 - 주낚어선원
- 어부
- 선원
관련직업 한국고용직업분류명 어부 및 해녀 한국표준직업분류명 연승어선원 한국표준산업분류명 [A031]어로 어업 조사년도 2017
직업사전 데이터는 워크넷(www.work.go.kr)을 통해 제공됩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워크넷 직업/진로 정보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