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무개요
-
음악치료방법을 통해 개인의 정신적, 신체적, 정서적 이상 상태를 복원, 유지, 향상시킨다.
- 수행직무
-
우울증, 자폐증, 기타 정신적 발육부진 환자들에 대한 정신과의사의 일차적인 진단이 이루어진 후 해당 환자의 이상 상태를 파악하여 음악치료계획을 수립한다. 환자와 함께피아노, 오르간, 북, 징, 꽹과리 등의 악기를 이용해서 즉흥 연주 및 작곡을 하면서 환자의 음악적 표현을 이끌어내고 음악연주를 통해 나타나는 환자의 상태를 진단·평가한다. 환자의 진단결과를 정리하여 보호자에게 전달하며, 환자의 특성에 따라 음악적 치료방법을 제시한다. 환자의 치료 상 개선상황을 비디오 기록, 각종 파일형태로 지속적으로 관리하며 환자의 상태변화를주시하고 추가적인 치료방안을 모색하여 치료한다. 음악치료방법을 개발하고 연구한다. 정신과의사와 더불어 음악치료와 관련된 임상사례를 연구하여 학회 등에 발표하기도 한다.
- 부가직업정보
-
구분 내용 교육수준 16년 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6개월 초과 ~ 1년 이하 작업강도 가벼운 작업 작업장소 실내 육체활동 - 청각
작업환경 - 소음·진동
직무기능 - 자료 (조정)
- 사람 (자문)
- 사물 (정밀작업)
유사명칭 - 음악치료전문가
관련직업 한국고용직업분류명 기타 치료·재활사 및 의료기사 한국표준직업분류명 음악치료사 한국표준산업분류명 [Q869]기타 보건업 조사년도 2017
직업사전 데이터는 워크넷(www.work.go.kr)을 통해 제공됩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워크넷 직업/진로 정보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