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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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영상애니메이터

아사마루
직무개요

오브젝트(모델링, 리깅, 맵핑 작업이 완료된 캐릭터, 소품, 배경)에 움직임(animating)을 만든다.

수행직무

애니메이션 제작 소프트웨어에 애니메이션 레이아웃 소스를 불러들인다. 작업 내용을 확인하고 씬과 씬 사이의 움직임을 만든다. 오브젝트의 모션컨트롤러를 조작하여 기본 동작을 만들고 모션 중간에 키값을 만들어 점차 자연스러운 동작을 구현한다. 함수곡선과 모션컨트롤 기법을 사용하여 오브젝트의 사실적인 움직임(가속, 감속, 포물선 운동, 불규칙 운동, 유연한 운동, 기계적인 운동 등)을 구현한다. 포워드 키네마틱스(forward kinematics, 하나의 관절만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기법), 인버스 키네마틱스(inverse kinetics, 하나의 관절이 움직였을 때 다른 관절이 그 관절에 의해서 움직이는 기법), 멀티컨드롤 포인트(multi control point, 여러 개의 관절을 동시에 제어하는 기법), 픽스 컨트롤 포인트(fix control point, 사용자의 임의 조작에 의해서만 움직임을 갖는 기법) 등을 사용하여 캐릭터가 해부학적으로 자연스러운 동작(걷기, 던지기, 들기, 앉기, 돌기, 구부리기 등)이 되도록 세밀하게 조절하고 반복적으로 테스트하여 동작을 완성한다. 표정과 감정(facial animation)을 만드는 경우에는 형상 애니메이션(shape animation), 모핑(morphing), 본(bone) 등의 제작기법을 사용하여 기본이 되는 표정을 중심으로 다른 여러 가지 표정을 제작하여 사용한다.

부가직업정보
구분 내용
교육수준 12년 초과 ~ 14년 이하(전문대졸 정도)
숙련기간 2년 초과 ~ 4년 이하
작업강도 가벼운 작업
작업장소 실내
육체활동
  • 청각
  • 손사용
  • 언어력
  • 시각
직무기능
  • 자료 (비교)
  • 사람 (관련없음)
  • 사물 (정밀작업)
유사명칭
  • 3D애니메이터
관련직업
한국고용직업분류명 만화가 및 만화영화 작가
한국표준직업분류명 입체영상애니메이터
한국표준산업분류명 [J591]영화, 비디오물,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배급업
조사년도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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