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무개요
-
바늘이 없는 낚시 여러 개를 달아맨 낚시줄을 사용하여 오징어 등의 어류를 포획한다.
- 수행직무
-
출어 전, 자신의 조상기(긴 낚싯줄을 끌어올리는 자동 장비)와 낚시를 보수한다. 선장의 지시에 따라 선체를 보수하거나 필요한 물품을 운반한다. 항해 중 조타실에서 당직을 수행한다. 안개·비바람 등 기상조건 악화 시에는 선박의 선수·선미에서 망보기(견시)를 한다. 조업수역에 도착하면 어선이 조류와 같은 방향으로 일정하게 흘러가도록 선수와 선미에 낙하산형의 물 닻을 수중에 설치하여 어선이 바람 부는 방향으로 흘러가는 것을 방지한다. 어군이 탐지되면 어선선장이 정해준 위치에 앉아 수동조상기 혹은 자동조상기를 설치한다. 야간에 배에 설치된 집어등(어류를 모으는 데 사용하는 등)을 켠다. 낚시가 설치된 조상기를 돌려 새벽까지 오징어를 낚는다. 조업을 마치면 오징어를 상자에 분류·정리하고 얼음을 채워 저장실에 저장한다.
- 부가직업정보
-
구분 내용 교육수준 6년 초과 ~ 9년 이하(중졸 정도) 숙련기간 1년 초과 ~ 2년 이하 작업강도 힘든 작업 작업장소 실외 육체활동 - 균형감각
- 웅크림
작업환경 - 위험내재
- 저온
- 다습
- 소음·진동
직무기능 - 자료 (비교)
- 사람 (말하기-신호)
- 사물 (수동조작)
유사명칭 - 어부
- 선원
관련직업 - 어부 및 해녀
- 원양채낚기어선원
- 근해채낚기어선원
한국고용직업분류명 어부 및 해녀 한국표준직업분류명 채낚기어선원 한국표준산업분류명 [A031]어로 어업 조사년도 2017
직업사전 데이터는 워크넷(www.work.go.kr)을 통해 제공됩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워크넷 직업/진로 정보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