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무개요
-
선박으로부터 화물을 양화 또는 적화하기 위해 선박의 하역설비인 양화장치(지브크레인이나 데릭)을 운전한다.
- 수행직무
-
선박의 하역설비인 양화장치의 종류에 따라 데릭(Derrick), 지브크레인(Jib crane), 쉽 겐트리 크레인(Ship gantry crane)의 안전상태를 점검한다. 화물의 중량을 파악하여 양화장치로 인양할 수 있는지를 검토한다. 운전실의 스위치의 작동상태를 파악한다. 육상작업자나 본선작업자가 인양한 화물을 매다는 로프 스링(Rope sling) 고리를 양화장치의 훅(Hook)에 걸어주면 신호수의 신호에 따라 선박이나 육상측으로 인양한다. 목적지에 도착하면 육상이나 본선작업자가 훅에서 스링의 한쪽 고리를 제거하면 스링을 화물로부터 안전하게 빼낸다. 빈 스링을 원래 위치로 가져간다. 선박 측이나 감독자와 작업의 속도 등에 대해 협의한다. 아래 작업하는 작업자의 안전에 주의한다. 작업이 종료되면 작업내용을 작업일지에 기록하기도 한다.
- 부가직업정보
-
구분 내용 교육수준 6년 초과 ~ 9년 이하(중졸 정도) 숙련기간 2년 초과 ~ 4년 이하 작업강도 보통 작업 작업장소 실내·외 작업환경 - 위험내재
- 소음·진동
직무기능 - 자료 (비교)
- 사람 (서비스 제공)
- 사물 (투입-인출)
유사명칭 - 하역윈치조작원
관련직업 - 지게차운전원
- 크레인 및 호이스트운전원
- 지브크레인조종원
- 데릭조종원
- 갠트리크레인조종원
자격/면허 - 양화장치우전기능사
한국고용직업분류명 물품이동장비 조작원(크레인·호이스트·지게차) 한국표준직업분류명 하역윈치조종원 한국표준산업분류명 [H529]기타 운송관련 서비스업 조사년도 2013
직업사전 데이터는 워크넷(www.work.go.kr)을 통해 제공됩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워크넷 직업/진로 정보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