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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인 및 전통예능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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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는 일

국악인 및 전통예능인은 오랫동안 전승되어 온 우리나라 전통음악이나 무용, 연극, 각종 놀이와 의식 등을 계승하고 보존하는 역할을 하며, 크게 국악인(전통음악인), 전통무예인, 전통무용인, 전통연극인 등으로 구분된다.

국악인은 거문고, 가야금, 해금과 같은 국악기를 연주하거나 판소리, 민요를 부르면서 국악의 맥을 잇는다. 보통 전문분야에 따라 국악연주가, 국악성악가, 국악작곡 및 편곡가 등으로 불린다.

국악연주가는 가야금, 거문고, 해금, 아쟁, 장구 등의 국악기로 국악을 연주하거나 창작국악을 연주한다. 연주단체에 소속되어 있는 경우 정기·비정기 연주회를 비롯한 각종 행사에 참가하거나 타 단체와 협연하기도 하며, 단독으로 개인연주회 등을 가진다. 이들은 악기 조율, 악곡 연습 등을 반복하며 연주회를 앞두고는 리허설을 한다.

국악성악가는 북, 장구, 가야금, 거문고, 대금 등 국악기의 장단에 맞춰 가곡, 가사, 시조를 노래하며 판소리, 민요, 창극 등을 부르는 사람으로 연주 단체와 함께 공연을 하거나 개인 공연을 연다. 창극은 대부분 판소리를 하는 사람과 함께하며, 노래와 연기 실력이 모두 필요하다. 예전에는 고전작품을 중심으로 공연하였으나 요즘에는 창작곡을 무대에 올리기도 한다. 국악작곡가 및 편곡가는 새로운 창작국악을 만들거나 연주 단체의 공연 성격에 맞게 곡을 편곡하며, 작품발표회를 가지기도 한다. 작곡을 하기 위해서는 국악이론을 알아야 할뿐 아니라 국악기도 다룰 줄 알아야 한다.

이밖에 넓은 의미에서 국악 전반에 대한 학문적 이론을 연구하는 국악이론가도 국악인에 포함된다. 국악이론가는 국공립박물관 등에 소속되어 있으면서 고악보(古樂譜), 고서(古書), 민속악 연구, 해외 민속음악 비교연구 등 국악 관련 연구를 담당하며, 대학교수, 대학강사로도 활동한다.

전통예능인은 처용무, 악무, 궁중무용인 정재와 승무, 살풀이 등의 민속무용을 추거나 전통적인 가면극이나 연극을 벌이는 사람이다. 전통연극인, 전통무용인, 전통무예인이 여기에 포함된다.

근무환경

단체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연주단체에 소속되어 있는 경우 매일 출근하여 일정 시간 함께 공연 연습을 한 후 개별연습시간을 가질 수 있다. 특히 공연 준비기간에는 저녁 늦게까지 연습할 때가 많다.

공연은 주로 주말이나 저녁에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연주회, 공연을 위해 지방이나 해외로 출장을 갈 때도 있다. 일반적으로 공연 다음 날은 쉬는 경우가 많다.

교육/훈련/자격 / 적성 및 흥미

교육 및 훈련

국립국악 중고등학교를 비롯해 예술 중고등학교, 대학의 국악 관련 학과, 기타 사설교육기관 등에서 국악 또는 전통연극, 무용 등을 배우게 된다. 과거에는 유명 예능인의 문하생으로 들어가 도제식으로 훈련을 받은 사람들이 많았으나 점차 전문교육기관에서 배출되는 인원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국악의 경우 대학교육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어린 시절부터 국악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연습하는 자세가 더 중요하다.

현재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는 국악(학)과, 한국음악(학)과, 전통무용학과 등이 개설되어 있으며, 입학 시 전공에 따라 실기전형을 치른다. 국악 관련 학과에서는 기악, 성악, 작곡, 이론 가운데 전공 분야를 선택하여 공부하는데, 시창, 청음, 국악사 등의 국악이론을 비롯해 연주, 성악, 작곡실습 등의 실기를 공부하며, 재학 중 학과 연주회를 비롯한 다양한 무대 경험을 쌓는다. 국악의 특성상 한문으로 된 문헌자료를 읽는 경우가 많아 한문에 대한 지식이 요구되며, 서양음악과 악기에 대한 지식과 실기를 병행함으로써 음악적 안목을 넓힐 필요가 있다.

▲ 관련 학과 : 국악(학)과, 한국음악(학)과, 타악연희과, 전통공연예술과 등

입직 및 경력개발

국공립 국악연주단체, 사설단체 등으로 진출하거나 개별적으로 활동한다. 국공립 단체의 경우 매년 혹은 결원이 있을 때 공개채용을 통해 단원을 뽑는데, 보통 서류전형, 실기시험 등을 치른다. 연수단원 형식으로 입단한 후 시험을 거쳐 정식단원으로 입단하는 사람도 있다. 사설단체의 경우 인맥, 추천 등을 통해 입단하기도 하며, 판소리는 명창의 문하생으로 출발하여 대학에서 관련 전공을 한 후 단체를 결성해 발표회를 통해 활동하기도 한다.

국악 및 전통예능인은 국공립 연주단체, 창극단, 사설단체 등에 소속되어 있거나 개별적으로 활동한다. 국공립 단체의 경우 수석이라 하여 악기별로 책임자가 있으며, 지휘자가 단장을 겸하기도 한다.

연주단체 내 승진은 단체의 규모에 따라 다르지만 국공립 연주단체의 경우 ‘평단원 → 부수석 → 수석 → 악장 → 부지휘자 → 지휘자 → 단장’ 등의 승진체계가 있다. 수석은 대개 10년 이상의 경력자로 가야금, 대금 등 각 악기별 수석이 별도로 있다. 단장은 대개 별도의 전문가를 채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단체에 따라 단장이 지휘자를 겸하기도 한다.

적성 및 흥미

기본적으로 국악에 대한 관심이 있어야 하며, 음에 대한 청각, 표현력, 창의력 등이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오랜 연습을 통해 재능을 개발할 수 있는 인내와 끈기가 요구된다. 특히 국악기연주가는 손놀림이 섬세해야 하고, 국악작곡가는 화성진행이나 악기들의 음색을 파악하며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단원으로 활동을 할 때는 팀워크도 중요하다.

종사현황

종사현황


국악인 및 전통예능인 종사현황 : 성별(남성40.6%, 여성59.4%), 연령별(20대15.6%, 30대34.4%, 40대15.6%, 50대12.5%, 60대이상21.9%), 학력별(고졸이하31.3%, 전문대졸0%, 대졸43.8%, 대학원졸25%)
직업전망

직업전망

연평균 취업자 수 증감률 추정치 : 유지(-1%초과 +1%미만)

향후 10년간 국악 및 전통예능인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15 문예연감」의 국악 공연 현황을 살펴보면, 최근 5년간 공연 건수의 경우는 2010년 1,632건, 2011년 2,199건으로 증가하다가 2012년 2,100건으로 증가세가 다소 꺾이면서 2013년에 1,660건으로 2012년에 비해 440건이 감소하였다. 2014년에도 전년대비 59건이 감소해 1,601건의 공연이 있었던 것으로 조사되었다. 국악 공연 횟수의 경우는 2010년 3,502회, 2011년 3,857회, 2012년 3,984회로 계속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다가, 2013년 3,241회로 전년대비 743회 감소하였고, 2014년에는 4,042회로 가장 많은 공연이 개최되었다.

최근 5년간 국악 공연 추이 현황 표 내용 확인

최근 5년간 국악 공연 추이
구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공연 건수 1,632 2,199 2,100 1,660 1,601
공연 횟수 3,502 3,857 3,984 3,241 4,042

이처럼 국악 공연이 증감을 반복하며 꾸준히 개최되면서 관객을 만나고 있지만, 국악을 비롯한 전통예술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은 편이 아니고, 정부와 지자체에서도 전통예술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이 이뤄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또한 컴퓨터나 스마트 기기로 음악을 접하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공연장을 직접 찾는 인구가 줄어드는 점은 이들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전통예술 창작활동 지원을 늘리고, 전통 연희의 문화상품화를 위한 축제가 개최되는 등 전통예술 대중화를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또한 국가적으로 우리나라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보전하는 차원에서 국악방송 활성화를 지원하고 매년 예산 편성 및 관련 정책을 마련하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이들의 고용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매년 배출되는 국악전공자에 비해 신규 채용인원은 소수이며, 특히 국공립 단체와 같이 직업적으로 안정된 일자리는 제한적이기 때문에 인지도가 있는 단체의 경우 입직 경쟁이 치열할 전망이다. 국악 및 전통예능인 활동만으로는 생계를 유지하기 어려운 편이어서 상당수가 교육기관에서 강사로 활동하거나 개인레슨, 방과 후 강사 등을 병행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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