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백과

직업백과

당신이 궁금한 세상의 모든 직업

웹 및 멀티미디어디자이너

아사마루
하는일/근무환경

하는 일

웹 및 멀티미디어디자이너는 컴퓨터그래픽을 활용하여 인터넷 홈페이지를 도안하거나 방송, 영화, 게임에 필요한 그래픽, 그림, 문자 등을 디자인한다.

웹디자이너는 웹사이트가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이미지 형태, 사이즈, 동영상, 애니메이션, 텍스트, 서체, 레이아웃 등의 시각적인 요소를 구성하고 디자인한다. 웹디자인은 크게 디자인과 코딩으로 나뉘며, 디자인 영역은 다시 홈페이지 디자인, 유저인터페이스 디자인, 아이콘 디자인 등으로 세분된다.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웹사이트의 전체 이미지를 결정한 후 내비게이션을 설계하고 전체 구조와 메뉴, 서브메뉴를 위계적으로 설정하며 레이아웃을 구성한다. 주로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2D스튜디오, 어도비 프리미어와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하며, 인터넷 프로그램 언어인 HTML과 자바(JAVA), 애니메이션 등을 응용하여 작업한다.

멀티미디어디자이너는 인터넷 혹은 방송에서 사용하는 그래픽, 그림, 문자 등을 디자인한다. 영상그래픽디자이너와 게임그래픽디자이너도 일종의 멀티미디어디자이너에 속한다. 영상그래픽디자이너는 방송 영상 등에 사용되는 글, 그림, 데이터, 문자 등을 디자인하고 송출한다. 디자인 과정에서는 연출자 및 감독 등 관계자와 협의하여 영상에 적합한 그래픽을 결정하고 반영하게 된다. 게임그래픽디자이너는 게임 제작에 참여하여 게임시나리오작가가 구상한 내용을 컴퓨터그래픽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실감나는 영상으로 표현한다. 주로 게임에 등장하는 각종 캐릭터와 배경, 아이템, 메뉴와 옵션 등이 뜨는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한다.

근무환경

근무시간은 보통 오전 9시~오후 6시이지만 작업의 특성상 불규칙한 편이다. 디자인 시한을 맞추기 위해 초과근무를 하는 편이고, 특히 기획 초기 단계나 마무리 단계에서 가장 바쁜 시간을 보낸다. 컴퓨터 작업이 많기 때문에 눈에 피로를 쉽게 느끼고, 어깨, 손 등에 통증을 느끼기도 한다. 경쟁력 있고 창의적인 디자인 개발을 위해 긴장할 때가 많고 업무에 따른 스트레스가 큰 편이다.

교육/훈련/자격 / 적성 및 흥미

교육 및 훈련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디자인, 멀티미디어, 컴퓨터그래픽 관련 학과를 전공하거나 웹디자인, 게임디자인, 컴퓨터그래픽 전문 교육기관에서 훈련을 받으면 취업에 유리하다.

▲ 관련 학과 : 웹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게임그래픽디자인학과, 컴퓨터그래픽디자인학과 등

▲ 관련 자격 : 웹디자인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입직 및 경력개발

웹사이트 개발업체, 전문 디자인업체, 게임개발업체의 채용공고를 통해 입직하거나 업무가 있을 때 프리랜서의 형태로 웹 및 멀티미디어개발자들과 팀을 이뤄 일한다. 취업 시에는 학력이나 자격증 취득 여부보다는 실무경험이 중요하므로 평소 포트폴리오 준비에 신경을 써야 한다.

웹디자이너는 웹사이트 개발업체에서 일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동안 경력과 실력을 쌓아 웹광고기획자, 웹마스터, 웹콘텐츠기획자 등으로 전직할 수도 있다. 멀티미디어디자이너 또는 게임디자이너는 주로 광고사, 방송국, 게임개발업체, 컴퓨터그래픽전문업체 등에서 일하며, 경력을 쌓은 후에는 전문디자인 업체를 창업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하기도 한다.

적성 및 흥미

그래픽 관련 소프트웨어 툴(Tool)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하며, 디자인에 대한 이해와 지식, 예술적 감각이 필요하다.

창의력, 색채감각, 조형감각 등을 갖추고 있으면 이미지를 시각화할 때 도움이 되고, 새로움을 추구하려는 혁신적인 성격과 섬세한 표현력이 요구된다. 팀원들과 협력하고 의뢰인의 요구를 디자인에 반영하는 과정도 중요하므로, 팀원이나 의뢰인과 원활하게 의사소통 하는 능력 및 대인관계능력 등이 요구된다.

종사현황

종사현황


웹 및 멀티미디어디자이너 종사현황 : 성별(남성40.2%, 여성59.8%), 연령별(20대46.1%, 30대37.8%, 40대14.6%, 50대1.6%, 60대이상0%), 학력별(고졸이하7.1%, 전문대졸34.6%, 대졸55.5%, 대학원졸2.8%), 임금수준(하위25% 118만원, 중위50% 180만원, 상위25% 328만원)
직업전망

직업전망

연평균 취업자 수 증감률 추정치 : 다소증가(1%이상 2%이하)

향후 10년간 웹 및 멀티미디어디자이너의 고용은 다소 증가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장기 인력수급 수정전망 2015~2025」(한국고용정보원, 2016)에 따르면, 웹 및 멀티미디어디자이너는 2015년 약 58.3천 명에서 2025년 71.4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약 13.1천 명(연평균 2.0%) 정도 증가할 전망이다.

우리나라 스마트폰 보급률은 2016년 기준 91%로 세계 최고 수준이다. 스마트폰 등의 IT기기가 발전할수록 온라인상에서 이용할 각종 프로그램이나 모바일 웹의 디자인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한다. 모바일 시장의 급속한 발전은 고품질의 멀티미디어디자인에 대한 기대 수요를 높이고 있다. 웹사이트 모바일 버전의 활용도가 더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면서 모바일 매체에 최적화된 영상 콘텐츠 및 디자인 적용이 반영되길 요구하고, 보다 첨단의 영상기술을 반영할 수 있는 디자이너의 요구가 커지고 있다. 또한 가상현실 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리면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 관련 기술이 접목된 제품의 디자인 및 게임물, 영상콘텐츠 분야의 유망성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때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기술이 상용화되어 소비자에게 전달되려면 비주얼 디자인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영상디자인 및 멀티미디어디자인이 빠질 수 없기 때문에 첨단과학 기술의 이해와 응용에 대한 역량을 갖춘 멀티미디어디자이너에 대한 요구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게임디자인의 경우, 스마트폰 사용자 확대로 모바일 게임시장이 커지면서 인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15 콘텐츠산업통계」에 따르면, 게임산업의 매출액이 증가세를 보이는 가운데, 모바일 게임의 매출액 증가율은 연평균 90.7%로 급격한 성장을 보였다. 종사자 역시 모바일게임에서 2012년 5,823명에서 2013년 9,038명, 2014년 9,985명으로 연평균 30.9%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PC게임 분야 종사자 수의 경우, 연평균 77.0% 큰 편으로 증가했으나, 종사자 규모는 2014년 395명으로 온라인게임 및 모바일게임 분야에 비해서는 적은 편이었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모바일 게임 개발이 증가하고, 게임 유저가 전 연령층으로 확대되는 점은 게임디자이너의 일자리 증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한층 더 경쟁력 있는 그래픽, 배경, 캐릭터, 아이템, 메뉴 등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 증가로 이를 실제 구현할 수 있는 실력 있는 디자이너를 중심으로 고용이 늘어날 전망이다.

게임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표 내용 확인

게임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표
중분류 소분류 2012년 2013년 2014년 비중(%) 전년대비증감률(%) 연평균증감률(%)
게임 제작 및 배급업 온라인게임 6,783,902 5,452,283 5,542,468 55.6 1.7 9.6증가
비디오게임 160,869 93,617 159,806 1.6 70.7 0.3 증가
모바일게임 800,922 2,327,680 2,913,646 29.2 25.2 90.7
PC게임 68,000 37,967 33,668 0.3 11.3 증가 29.6 증가
아케이드게임 79,113 82,492 52,848 0.5 35.9 증가 18.3 증가
소계 7,892,806 7,664,039 8,702,436 87.3 8.9 5.0
게임 유통업 컨퓨터 게임방 운영업 1,793,201 1,661,800 1,227,696 12.3 26.1 증가 17.3 증가
전자 게임장 운영업 66,531 63,844 40,489 0.4 36.6 증가 22.0 증가
소계 1,859,732 1,725,644 1,268,185 12.7 26.5 증가 17.4 증가
합계 9,752,538 9,719,683 9,970,621 100.0 2.6 1.1

게임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표 내용 확인

게임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표
중분류 소분류 2012년 2013년 2014년 비중(%) 전년대비증감률(%) 연평균증감률(%)
게임 제작 및 배급업 온라인게임 44,036 30,559 28,202 32.3 7.7 증가 20.0증가
비디오게임 1,782 329 307 0.4 6.7 증가 58.5 증가
모바일게임 5,823 9,038 9,985 11.4 10.5 30.9
PC게임 106 205 332 0.4 62.0 77.0
아케이드게임 719 410 395 0.5 3.7 증가 25.9 증가
소계 52,466 40,541 39,222 44.9 3.3 증가 13.5 증가
게임 유통업 컨퓨터 게임방 운영업 41,698 50,496 47,145 54.0 66.0 증가 6.3
전자 게임장 운영업 887 856 915 1.0 6.9 1.6
소계 42,585 51,352 48,060 55.0 6.4 증가 6.2
합계 95,051 91,893 87,281 100.0 5.0 증가 4.2 증가

대학의 웹디자인, 컴퓨터그래픽, 멀티미디어디자인, 게임디자인 등 관련 학과뿐 아니라 사설학원 등에서도 관련 기술을 배울 기회가 많아 디자인 관련 배출인력이 많은 편이다. 특히 관련 업체에서는 실력 있는 경력자를 선호하기 때문에 신규 입직자는 치열한 경쟁과 취업난에 처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술 개발 기간의 단축으로 보다 새로운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인력을 요구하는 경향이 커지면서 디자이너는 지속적인 학습과 연구를 해야 하고, 전문 분야를 특화하거나 실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공모전 수상 등 남다른 준비가 필요하다.

관련직업
관련정보처

직업전망 데이터는 워크넷(www.work.go.kr)을 통해 제공됩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워크넷 직업/진로 정보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