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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공학과

아사마루
학과소개

게임’은 단순히 오락, 여가를 넘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자, 문화로 자리잡았습니다. 대학의 게임공학과 등 관련학과에서는 게임개발과 제작을 위한 인력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졸업 후 게임프로그래머를 비롯해 마케터, 콘텐츠기획자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적성/흥미

무엇보다 게임콘텐츠에 관심과 이해가 필요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게임을 영상으로 표현하고 제작하는 것에도 흥미가 있어야 합니다. 게임관련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짜기 위해서는 다양한 컴퓨터프로그램을 다루는 능력과 논리적인 사고력이 필요하며 또한 게임관련 분야로의 진출을 위해서는 상상력과 아이디어를 갖추고 꼼꼼한 성격이라면 유리합니다.

관련학과/교과목
  • 게임공학과
  • 게임컨텐츠과
  • 게임학과
  • 멀티미디어게임과
주요 교과목

게임공학과에서는 21세기의 유망 산업 분야인 게임 산업이 요구하는 창의적인 전문 인력이 갖추어야 할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게임 장비 개발, 게임 컨텐츠 등과 같은 전반적인 게임 제작기술을 이해하고 습득, 체계적인 이론 뿐만 아니라 실습 위주의 교육을 중점적으로 제공합니다. 따라서 게임 제작을 위해 필요한 예술성, 기술성, 창의성, 아이디어와 기술의 결합 능력을 기반으로 게임프로그래밍, 미디어 융합 등 다양한 컴퓨팅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체계적인 이론지식과 실무능력을 배우게 됩니다.

‡ 기초과목 : 콘텐츠기초, 전산학개론, C프로그래밍, 컴퓨터구조, 네트워크기초, 윈도우 프로그래밍, 자료구조, 게임기획, 운영체제, 알고리즘, 데이터베이스, 컴퓨터그래픽스, 2D게임프로그래밍

‡ 심화과목 : 3D게임프로그래밍, 3D모델링, 게임인터페이스설계, 스크립트언어, 종합설계기획, 인공지능, 네트워크게임프로그래밍, 게임소프트웨어공학, 스마트폰게임프로그래밍, 게임서버프로그래밍, 게임엔징프로그래밍, 가상현실게임, 게임사운드

취득 자격
구분 자격증
국가자격
  •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
  • 게임기획전문가
  • 게임그래픽전문가
민간자격
  • 소프트웨어 개발자
  • 애니메이터
  • 3D 모델러
  • 테크니컬 아티스트
개설 대학교
전공 대학교
게임공학과
게임공학부
게임공학부(게임공학전공)
게임공학부(엔터테인먼트컴퓨팅전공)
게임디자인학과
게임모바일공학전공
게임소프트웨어학과
게임애니메이션공학전공
게임영상콘텐츠학과
게임콘텐츠학과
게임테크디자인학과
게임학과
게임학부
게임학부 게임그래픽디자인전공(미술계)
게임학부 게임소프트웨어전공(공학계)
디지털콘텐츠게임애니메이션공학부
디지펜게임공학전공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연계전공
컴퓨터.게임학과
테크노미디어융합학부 게임멀티미디어전공
진출분야

기업체: 자동차, 항공, 기계, 전기·전자, 화학 등 관련 제조업체, 유통 및 물류업체, 금융기관, 경영컨설팅업체, 소프트웨어 솔루션개발업체, 시스템통합업체(SI : System Integration)

관련직업
취업현황
학과/전공 입학자(명) 졸업자(명) 취업자(명) 취업률
대학교

(게임공학과)

755

(지원 : 5,254)

711 430 65 %
전문대학

(게임공학과)

597

(지원 : 6,181)

440 238 59 %

한국교육개발원의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기준일: 2016년 4월 1일)를 참조하여 해당 학과의 지원자, (성별)입학자, (성별)졸업자, (성별)취업자, 취업률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학과 분류체계가 원자료 제공처인 한국교육개발원 자료와 차이가 있어 합산과정에서 한국교육개발원에서 발표한 취업률과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입학 및 취업현황’은 조사시점에 따라 매년 변동되는 점을 감안하여 학과선택 시 참조자료로만 활용할 것을권합니다.

※자료: 한국교육개발원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 (조사기준일: 2016년 4월 1일)

(학교 구분에 있어 "대학교"는 '일반 4년제 대학+교육대학+산업대학+기술대학+사내대학(대학)+사이버대학(대학)+원격대학(대학)'을 합산한 것이며, "전문대학"은 '일반 전문대학+기능대학+사내대학(전문)+사이버대학(전문)+원격대학(전문)'을 합산하였습니다.

학과 분류체계가 원자료 제공처인 한국교육개발원과 차이가 있어 합산과정에서 한국교육개발원에서 발표한 취업률과 다소 다름을 밝혀 둡니다.)

‣ 취업률(%) = 취업자/{졸업자-(진학자+입대자+취업불가능자+외국인유학생+제외인정자)}×100

‣ 졸업자: 2014년 8월 졸업자 및 2015년 2월 졸업자 대상

‣ 취업자 = 조사기준일 당시 직장건강보험가입자 및 해외취업자, 농림어업종사자, 개인창작활동 종사자, 1인창(사)업자, 프리랜서

‣ 진학자 = 국내전문대학+국내대학+국내대학원+국외전문대학+국외대학+국외대학원

‣ 취업불가능자 : 수형자, 사망자, 해외이민자, 6개월 이상 장기입원자

‣ 외국인유학생 : 외국국적을 가진 유학생(외국국적 재외동포 포함)

‣ 제외인정자 : 의료급여법 제3조(수급권자)에 의한 의료급여수급자, 항공종사자 전문교육기관 교육대상자, 여자 군인 중 임관 전 훈련생, 종교지도자 양성학과 졸업자, 경찰공무원 채용후보자 중 훈련생, 소방공무원 채용후보자 중 훈련생

‣ 입학자 = 2016년 3월 입학자 대상

학과정보 데이터는 워크넷(www.work.go.kr)을 통해 제공됩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워크넷 직업/진로 정보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