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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공학과

아사마루
학과소개

‘컴퓨터공학’은 컴퓨터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 임베디드시스템 등 컴퓨터와 관련한 지식과 기술을 익히고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는 분야로 관련학과에서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비롯해 네트워크, 컴퓨터시스템 운영체제, 인공지능 등을 공부합니다.

적성/흥미

기본적으로 컴퓨터 하드웨어와 다양한 응용소프트웨어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높아야 하며 공학 및 과학에 근거한 논리적 추리력과 창의력도 필요합니다. 여타 공학 분야에 비해 발전속도가 빠르므로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이 중요합니다. 수학적인 수리능력은 물론이고 논리적인 사고력과 함께 물리학 등의 기초과학 분야에도 흥미와 재능이 있다면 유리합니다.

관련학과/교과목
  • 컴퓨터공학과
  • 멀티미디어공학과
  • 컴퓨터시스템공학과
주요 교과목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등을 전반적으로 공부하는 학과인 만큼 전공영역이 매우 광범위합니다. 컴퓨터구조에 대한 기본지식은 물론이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설계·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프로그래밍언어,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논리회로, 네트워크 등에 대한 이론과 기술을 공부합니다. 특히 시스템 설계를 비롯해 각종 실험·실습 과목을 강조하며, 대학에 따라 학기 중 업체에서 인턴십 과정을 거치게 하여 실무능력을 기르도록 하고 있습니다. 전문대학에서도 ‘컴퓨터과’, ‘컴퓨터시스템과’ 등에서 시스템 설계, 웹서버관리 등의 실무능력을 배양합니다.

‡ 기초과목 : 디지털공학, 소프트웨어공학, 프로그래밍언어, 논리회로, 컴퓨터구조, 운영체제, 마이크로프로세서, 컴퓨터실험, 설계프로젝트

‡ 심화과목 : 컴퓨터보안, 네트워크, 멀티미디어공학, 멀티미디어실험, 데이터베이스시스템, 임베디드시스템 프로그래밍, 컴퓨터그래픽스, 모바일소프트웨어, 인공지능

취득 자격
구분 자격증
국가자격
  • 전자기사
  • 전파전자통신기사
  • 전자계산기기사
  • 반도체설계기사
  • 반도체설계산업기사
  • 정보통신기사
  • 정보통신산업기사
  • 정보처리기사
  •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
  • 게임기획전문가
민간자격
  • SQL(Structured Query Language)
  • 데이터분석전문가
  • 데이터분석준전문가
  • 데이터아키텍처전문가(DAP)
해외자격
  • MCSE
  • CCNA
  • OCP
  • SCNA
  • SCJP
  • CISA
  • CISSP
개설 대학교
전공 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멀티미디어공학전공
멀티미디어학과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미디어테크놀로지전공
빅데이터컴퓨팅전공
서비스ㆍ디자인공학과
연계전공 뇌-마음-행동
융합기술공과대학 계열
융합미디어전공
융합컴퓨터ㆍ미디어학부
응용컴퓨터공학과
전기ㆍ전자ㆍ컴퓨터공학부
전기ㆍ전자ㆍ컴퓨터공학부 컴퓨터공학과
전기ㆍ전자통신ㆍ컴퓨터공학부
전기ㆍ정보공학부
전기에너지컴퓨터공학과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전기전자컴퓨터전공
전기전자컴퓨터학부 컴퓨터과학과
전기전자통신컴퓨터공학부
전기컴퓨터공학부 정보컴퓨터공학전공
전산학부
전자전기ㆍ컴퓨터공학계열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전자컴퓨터공학과
전자컴퓨터공학부
정보ㆍ컴퓨터공학부
정보ㆍ컴퓨터공학부 컴퓨터공학전공
정보통신ㆍ멀티미디어공학부
정보통신ㆍ멀티미디어공학부(멀티미디어공학전공)
지식서비스공학과
창의ICT공과대학
철도경영ㆍ물류ㆍ컴퓨터학부
컴퓨터.전자시스템공학부
컴퓨터.전자시스템공학전공
컴퓨터SW
컴퓨터ㆍ메카트로닉스공학부
컴퓨터ㆍ소프트웨어계열
컴퓨터ㆍ소프트웨어공학과
컴퓨터ㆍ정보보호공학부
컴퓨터공학과
컴퓨터공학부
컴퓨터공학부 컴퓨터공학전공
컴퓨터공학부(소프트웨어전공)
컴퓨터공학부(컴퓨터공학전공)
컴퓨터공학전공
컴퓨터과학과
컴퓨터과학부
컴퓨터과학전공
컴퓨터과학학과
컴퓨터멀티미디어공학부
컴퓨터미디어학부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컴퓨터시스템공학과
컴퓨터융합공학과
컴퓨터응용공학과
컴퓨터응용학과
컴퓨터정보공학과
컴퓨터정보공학부
컴퓨터정보공학부(컴퓨터공학전공)
컴퓨터정보공학부(컴퓨터소프트웨어전공)
컴퓨터정보공학전공
컴퓨터정보기술공학부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정보통신공학전공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컴퓨터공학전공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정보통신공학전공)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컴퓨터정보공학전공)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컴퓨터정보통신학과
컴퓨터정보학과
컴퓨터통신무인기술학과
컴퓨터학과
컴퓨터학부
컴퓨터학부 데이터과학전공
컴퓨터학부 인간중심소프트웨어전공
컴퓨터학부 플랫폼소프트웨어전공
컴퓨터학부(글로벌소프트웨어융합전공)
컴퓨터학부(플랫폼소프트웨어전공, 데이터과학전공, 인간중심소프트웨어전공)
진출분야

기업체 : 소프트웨어개발업체, 컴퓨터개발업체, 게임개발업체, 모바일 프로그래밍업체, 웹프로그래밍업체, 웹페이지구축업체, 애니메이션관련업체, 영상물제작업체

정부 및 공공기관 :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관련직업
취업현황
학과/전공 입학자(명) 졸업자(명) 취업자(명) 취업률
대학교

(컴퓨터공학과)

11,380

(지원 : 105,179)

10,383 6,681 72 %
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4,113

(지원 : 29,736)

3,770 2,301 67 %

한국교육개발원의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기준일: 2016년 4월 1일)를 참조하여 해당 학과의 지원자, (성별)입학자, (성별)졸업자, (성별)취업자, 취업률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학과 분류체계가 원자료 제공처인 한국교육개발원 자료와 차이가 있어 합산과정에서 한국교육개발원에서 발표한 취업률과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입학 및 취업현황’은 조사시점에 따라 매년 변동되는 점을 감안하여 학과선택 시 참조자료로만 활용할 것을권합니다.

※자료: 한국교육개발원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 (조사기준일: 2016년 4월 1일)

(학교 구분에 있어 "대학교"는 '일반 4년제 대학+교육대학+산업대학+기술대학+사내대학(대학)+사이버대학(대학)+원격대학(대학)'을 합산한 것이며, "전문대학"은 '일반 전문대학+기능대학+사내대학(전문)+사이버대학(전문)+원격대학(전문)'을 합산하였습니다.

학과 분류체계가 원자료 제공처인 한국교육개발원과 차이가 있어 합산과정에서 한국교육개발원에서 발표한 취업률과 다소 다름을 밝혀 둡니다.)

‣ 취업률(%) = 취업자/{졸업자-(진학자+입대자+취업불가능자+외국인유학생+제외인정자)}×100

‣ 졸업자: 2014년 8월 졸업자 및 2015년 2월 졸업자 대상

‣ 취업자 = 조사기준일 당시 직장건강보험가입자 및 해외취업자, 농림어업종사자, 개인창작활동 종사자, 1인창(사)업자, 프리랜서

‣ 진학자 = 국내전문대학+국내대학+국내대학원+국외전문대학+국외대학+국외대학원

‣ 취업불가능자 : 수형자, 사망자, 해외이민자, 6개월 이상 장기입원자

‣ 외국인유학생 : 외국국적을 가진 유학생(외국국적 재외동포 포함)

‣ 제외인정자 : 의료급여법 제3조(수급권자)에 의한 의료급여수급자, 항공종사자 전문교육기관 교육대상자, 여자 군인 중 임관 전 훈련생, 종교지도자 양성학과 졸업자, 경찰공무원 채용후보자 중 훈련생, 소방공무원 채용후보자 중 훈련생

‣ 입학자 = 2016년 3월 입학자 대상

학과정보 데이터는 워크넷(www.work.go.kr)을 통해 제공됩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워크넷 직업/진로 정보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